본문 바로가기


볼트

와셔종류 8가지 비교, 차이점과 용도 (평와샤, 스프링와샤, 사각와샤, 이붙이와샤 등)

반응형

볼트, 너트와 함께 사용되는 와샤. 볼트, 너트만큼이나 그 종류도 상당히 많은데요.

 

오늘은 와셔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고, 와셔의 형상에 따른 특징과 차이점, 용도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순서는 위 이미지에 보이는 대로 평와셔부터 펜더 와셔를 시작으로 독 와샤까지 8가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볼트의 종류와 특징, 용도

 

 

1. 평와셔 (Flat Washer)

 

 

평와샤는 가장 많이 사용되는 와셔 중 하나입니다. 볼트를 조이면서 볼트머리가 볼트 홀에 들어가지 않도록 접촉면을 확장시키는 용도로 사용되며, 부재 측의 훼손도 방지할 수 있는 역할을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와샤 종류 평와셔 규격과 특징, 사용처

와셔는 작은 나사나 볼트 등을 체결할 때 사용하는 것으로, 철이나 스테인리스를 비롯한 금속 재질을 비롯해 고무나 실리콘, 플라스틱 등으로도 만들어집니다. 와셔는 볼트 체

kpma.tistory.com

 

 

2. 펜더와셔 (Fender Washer)

 

 

펜더와셔는 대와셔, 빅와셔, 슈와셔 등으로도 불리며, 일반 평와셔 대비 외경이 큰 것이 특징합니다. 일반 평와셔의 내경과 두께는 동일하나 외경만 더 넓은 것으로, 볼트가 체결되는 부재가 얇거나 쉽게 변형이 가는 경우 많이 사용됩니다. 펜더와샤에 대해 궁금하다면 아래 글을 참조하세요.

 

 

대와샤, 슈와샤, 빅와샤, 펜더와샤 규격표, 특징과 사용처

제목에 와샤 이름을 네개나 적어두었는데, 사실 모두 동일한 와샤를 의미합니다. 평와샤는 크게 대와샤와 소와샤로 나뉘는데, 우리가 흔히 접하는 와샤가 일반와샤(소와샤)입니다.

kpma.tistory.com

 

 

3. 피니싱와셔 (Finishing Washer)

 

 

피니싱와샤는 이름 그대로 마감이 깔끔하게 된 와셔를 말합니다. 보통 둥근머리나사나 접시머리나사와 함께 사용되며, 나사 체결 시 나사 머리 부분이 튀어나오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외관상 깔끔하게 마무리하고 싶을 때, 혹은 나사 머리에 옷이 걸려 찢어지거나 다칠 위험이 있을 경우 사용됩니다.

 

 

 

 

4. 스프링와셔 (Spring Washer, Split Lock Washer)

 

스프링와셔는 볼트 체결 시 풀림방지 기능을 하는 와셔입니다. 스프링과 같은 형태로 반발성을 이용해 볼트 체결 후 장력을 유지하고, 간헐적인 충격하중을 흡수하는 역할을 합니다. 평와셔와 함께 가장 많이 사용되는 와셔 중 하나입니다. 참고로 스프링와셔는 한번 사용하면 텐션이 없어지기 때문에 재사용이 어렵습니다. 스프링와샤에 대해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와셔의 종류 스프링와셔 규격과 특징, 체결 순서

지난 포스팅에서 평와샤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 오늘은 평와샤와 함께 많이 사용되는 스프링와샤에 대해 소개드리려고 합니다. 평와샤에 대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 부탁드

kpma.tistory.com

 

 

5. 바깥이붙이와셔 (External Tooth Lock Washer)

 

 

이붙이와셔는 이름에서 유추해볼 수 있듯이 와셔에 이빨이 붙어있는 형상입니다. 돌기가 나있는 방향에 따라 바깥이붙이와셔와 안쪽이붙이와셔로 나뉘는데요. 볼트 체결 시 풀림 방지 및 하중 분산용으로 사용됩니다.

 

 

6. 안쪽이붙이와셔 (Internal Tooth Lock Washer)

 

안쪽이붙이와셔는 안쪽에 돌기가 나있는 와셔로 바깥이붙이와셔와 동일한 용도로 사용되는 와셔입니다. 볼트 체결 시 오랜 시간 사용으로 인한 헐거움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며,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지는 않는 특수 와셔 중 하나입니다.

 

 

7. 사각와셔 (Square Washer)

 

사각와셔는 평와셔와 동일한 용도로 사용되는 사각형상의 평와셔를 말합니다. 건축 구조물에 주로 사용되며, 일반적으로는 그다지 사용되지 않습니다.

 

 

 

8. 독와셔 (Dock Washer)

 

 

독와셔는 2번에서 소개해드린 펜더와샤(대와샤)와 비슷한 형태이지만 외경이 더 크고 두께도 더 두껍습니다. 일반와샤(소와샤) 대비 외경만 커진 게 펜더와샤(대와샤)라면 독와샤는 외경과 두께가 더 커진 것을 말합니다. 고하중 베어링 등 하중을 많이 요구하는 산업설비에 많이 사용되는 와셔입니다.


이상으로 와샤 종류 8가지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위 8가지 외에도 다양한 종류의 와셔들이 있습니다. 노드락 와셔, 컵와셔, 파도와셔 등 다양한 종류들이 있으니 잘 알아보시고, 용도와 목적에 맞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다양한 와셔의 종류



카테고리 볼트에서 보다 많은 자료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련 추천글]

 

 

육각볼트 규격과 종류 (전나사, 반나사 차이점)

육각머리볼트는 이름에서도 쉽게 알 수 있듯이, 머리 모양이 육각형으로 된 볼트를 말합니다. 육각머리볼트는 육각볼트로 통용되며, 일반적으로 볼트라고 말하는 것들은 대게 육각볼트를 의미

kpma.tistory.com

 

 

육각볼트 머리에 새겨진 글자와 숫자의 의미

육각볼트 머리부분을 보면 가끔씩 영어나 숫자가 적혀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마치 아래 사진처럼요. 아무것도 안적혀있는 볼트도 있고, 영어나 문양, 무늬가 새겨진 볼트도 있는데요. 오늘

kpma.tistory.com

 

 

아이볼트 의미와 사용처, EYE Bolt JIS 규격표 (JIS B 1168-1994)

일반적인 볼트는 육각형태의 머리와 나사부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오늘 소개해드릴 볼트는 독특한 형상을 가지고 있는 볼트입니다. 바로 아이볼트인데요. 아이볼트란? 아이볼트는 위

kpma.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