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볼트

와샤 종류 평와셔 규격과 특징, 사용처

반응형

와셔는 작은 나사나 볼트 등을 체결할 때 사용하는 것으로, 철이나 스테인리스를 비롯한 금속 재질을 비롯해 고무나 실리콘, 플라스틱 등으로도 만들어집니다. 와셔는 볼트 체결부의 재료가 손상되지 않게 하고, 기밀성을 높이는 효과가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와셔라고 하면 오늘 소개해드리고자 하는 평와셔를 말합니다.

 


Plain Washer, Flat Washer

금속으로 만들어진 평와셔를 자세히 보면 앞면과 뒷면이 미묘하게 형상이 다릅니다, 이는 프레스 가공에서 생기는 현상일뿐 사용상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따라서 와셔 사용 시 방향은 아무런 상관이 없으나, 일반적으로는 외형이 더 좋은 앞면을 사람의 눈에 띄는 바깥쪽으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참고로 프레스 가공이 아닌 절삭 가공한 와셔나 수지로 만들어진 와셔는 앞/뒷면이 같은 형상을 하고 있습니다.

 

 

평와셔 앞뒷면 차이

 

앞면은 가장자리부위가 R 마감처리가 되어있으며, 뒷면은 약간 날카롭습니다.

 

 

평와셔 종류

평와셔는 매우 많은 종류가 유통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유통되고 있는 JIS 규격품 중에서도 구.JIS 규격과 ISO 규격(신 JIS)이 있고, 다시 대와셔와 소와셔로 나뉘어 미묘하게 치수가 다릅니다.

그러나 와셔의 역할이 역할인만큼 치수가 크게 중요한 편은 아닙니다. 구.JIS 규격과 신. JIS 규격품을 병행해 사용해도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대신 신. JIS 규격이 앞으로 유통성이 커질 것을 감안해 신. JIS 규격(ISO규격)으로 통일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겠죠?

 


평와셔의 용도

평와셔는 부재(볼트가 체결되는 대상)의 구멍이나 홈 부분에 너트나 볼트의 머리가 박히지 않도록 하거나 구멍 직경이 볼트 직경에 비해 큰 경우 좌면(볼트체결부)을 안정시키기 위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평와셔의 용도를 대체하기위해 최근에는 많은 기업에서 평와셔 대신 플랜지 볼트를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해당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플랜지 볼트를 사용하는 이유, 플랜지볼트 규격표 (셀레이트 볼트)

일반적인 육각볼트는 볼트 구멍에 볼트머리가 닿는 부분이 작기 때문에 견고히 고정이 안되거나 볼트 홀이 클 경우 뒤틀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볼트 머리 부분에 평와

kpma.tistory.com

 

평와셔 규격표 (JIS B1256)

 

위 표에서 우리가 흔히 말하는 평와샤는 소와샤 규격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대와샤는 내경과 두께는 동일하나 외경이 훨씬 더 큰 와샤를 말하며, 슈와샤, 펜더와샤, 빅와샤 등으로 불립니다. 대와샤에 대해 보다 상세히 알고싶다면 아래 링크도 확인해보세요.

 

 

대와샤, 슈와샤, 빅와샤, 펜더와샤 규격표, 특징과 사용처

제목에 와샤 이름을 네개나 적어두었는데, 사실 모두 동일한 와샤를 의미합니다. 평와샤는 크게 대와샤와 소와샤로 나뉘는데, 우리가 흔히 접하는 와샤가 일반와샤(소와샤)입니다.

kpma.tistory.com

 

평와셔는 다양한 곳에 사용되고 있어 누구나 알고 있는 부품이지만, 의외로 왜 사용되는지 그 역할을 모르는 사람이 많습니다. 따라서 이번 기회에 잘 알아두면 좋겠죠? 다음 포스팅은 스프링 와셔에 대한 내용입니다.

 

 



[관련 추천글]

 

 

볼트, 너트 사용시 풀림방지하는 방법 5가지

지난 포스팅에서 육각너트의 규격과 종류에 대해 소개해드렸었는데요. 아직 확인하지 않았다면, 아래 링크도 읽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육각너트 규격과 종류별 차이점 (1종, 2종, 3종

kpma.tistory.com

 

 

육각볼트 규격과 종류 (전나사, 반나사 차이점)

육각머리볼트는 이름에서도 쉽게 알 수 있듯이, 머리 모양이 육각형으로 된 볼트를 말합니다. 육각머리볼트는 육각볼트로 통용되며, 일반적으로 볼트라고 말하는 것들은 대게 육각볼트를 의미

kpma.tistory.com

 

 

육각너트 규격과 종류별 차이점 (1종, 2종, 3종)

육각너트는 굳이 말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친숙한 너트입니다. 이름에서도 쉽게 알 수 있듯이 육각 형태로 된 너트인데요. 너트 종류 중에서도 가장 많이 사용될 정도로 흔히 

kpma.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