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볼트

아이볼트 의미와 사용처, EYE Bolt JIS 규격표 (JIS B 1168-1994)

반응형

일반적인 볼트는 육각형태의 머리와 나사부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오늘 소개해드릴 볼트는 독특한 형상을 가지고 있는 볼트입니다. 바로 아이볼트인데요.

 

아이볼트란?

아이볼트는 위 사진처럼 볼트머리가 도넛 모양인 형상을 가진 볼트입니다. 볼트 머리 부분이 마치 눈처럼 동그랗게 생겼다고 해서 EYE볼트라는 이름이 붙었는데요. RING처럼 생겨 링 볼트라 부르기도 합니다.

 


아이볼트의 사용처

아이볼트는 주로 중량물을 들어올리기 위해 사용되는 볼트입니다. 무거워서 사람의 손으로는 들어 올릴 수가 없는 설비나 기계, 또는 대형 밸브 등의 상부에 아이볼트를 설치한 뒤 후크나 샤클에 연결된 와이어로프를 이용해 호이스트, 크레인으로 들어 올릴 때 사용하는 제품인데요. 

중량물을 들어올리는데 사용하는 제품이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안전성을 요구하는 볼트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체결되는 제품의 중량에 맞는 규격의 볼트를 사용해야 하는데요. 아래 JIS 규격표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아이볼트 규격표

위 표의 우측에 있는 사용하중은 단위 환산을 위해 kg으로 계산하기 위해서는 X100을 해야 합니다. M10 아이볼트의 경우 1.47로 표기되어있으므로 사용하중은 147kg이 됩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재미로 보는 아이볼트와 JIS 규격

1960년 : JIS 규격으로 아이볼트 규격 제정
일본 기술표준규격 JES(Japan Engineering Standard)에서 리프팅 볼트라는 명칭으로 불려 오다가 1960년 처음으로 일본 공업규격인 JIS(Japanese Industrial Standard)에 등록되었습니다.
이때까지만 해도 아이볼트의 사이즈는 미터나사가 M8 뿐이었고, 그 외는 W3/8~W4"까지의 규격이었습니다. 또한 나사의 정밀도는 3급으로, 당시 하중 검사에서는 「허용 최대 하중(현재의 사용 하중)의 1.2배를 아이볼트의 세로축 방향에 더해, 파손 또는 영구 변형을 일으켜서는 안 된다」라고 규정되어 있었는데요. 현재보다 아주 낮은 수준으로 규정되어 있었습니다.

1966년 : 1차 개정
ISO 미터나사가 채택되면서 기존의 위트 나사의 아이볼트를 미터 나사로 전환하는 개정이 이루어졌습니다.

1975년 : 2차 개정
안전을 고려하여 기계적 성질의 시험검사 규정을 개선하게 됩니다. 보증 하중과 인장 하중이 덧붙여져 사용하중(1960년 기준 허용최대하중)의 3배 인장하중을 가하여 링부분에 0.5%이상의 영구변형이 생겨서는 안되며, 나사에 인장하중 392N/mm²의 응력을 가하여 더 이하로 파단해서는 안 된다고 안전을 최대한 도입하여 규정되었습니다.

1994년 : 3차 개정
국제단위계(SI)의 도입과 JIS Z 8301(규격표의 양식) 개정에 따라 양식을 변경한 규격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개정된 아이볼트는 JIS B 1168-1994로 규정되었습니다.


다음 포스팅은 아이볼트의 사용하중과 사용 시 주의사항에 대한 내용입니다.

 

 

[관련 추천글]

 

https://kpma.tistory.com/38

 

육각볼트 머리에 새겨진 글자와 숫자의 의미

육각볼트 머리부분을 보면 가끔씩 영어나 숫자가 적혀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마치 아래 사진처럼요. 아무것도 안적혀있는 볼트도 있고, 영어나 문양, 무늬가 새겨진 볼트도 있는데요. 오늘

kpma.tistory.com

 

 

육각볼트 규격과 종류 (전나사, 반나사 차이점)

육각머리볼트는 이름에서도 쉽게 알 수 있듯이, 머리 모양이 육각형으로 된 볼트를 말합니다. 육각머리볼트는 육각볼트로 통용되며, 일반적으로 볼트라고 말하는 것들은 대게 육각볼트를 의미

kpma.tistory.com

 

 

U볼트 규격과 사용처, 체결방식까지 U Bolt의 모든것

U볼트는 이름 그대로 알파벳 U자처럼 생긴 볼트를 말합니다. 볼트 양끝단부가 나사부로 되어 있어 두개의 너트를 이용해 고정하는 방식으로 사용되는데요. 대부분의 볼트는 너트가

kpma.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