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볼트

육각볼트 규격과 종류 (전나사, 반나사 차이점)

반응형

육각머리볼트는 이름에서도 쉽게 알 수 있듯이, 머리 모양이 육각형으로 된 볼트를 말합니다. 육각머리볼트는 육각볼트로 통용되며, 일반적으로 볼트라고 말하는 것들은 대게 육각볼트를 의미할 정도로 가장 기본이 되는 볼트입니다.

 


Hexagon Head Bolt

육각볼트

육각볼트는 스패너 또는 렌치를 이용해 너트와 결합되며, 산업기계부터 가구 등 다양한 곳에 사용되고 있으며, 가장 저렴한 볼트 종류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육각볼트에 국한된 것만은 아니지만, 전나사와 반나사로 구분이 되기도 하는데요. 

 

좌측이 전나사, 우측이 반나사

 

위 사진에서 볼트머리 아래부터 끝까지 나사산으로 되어있는 것이 전나사. 그리고 볼트 일부가 나사산으로 되어있지 않은 것을 반나사라 부릅니다. 대게 길이가 짧은 볼트는 전나사로만 생산되고 있으며, 길이가 길어질 경우 반나사, 전나사 둘 다 생산됩니다. 

 

 

보통 육각볼트 규격을 표기할때 M12*150L과 같이 표기하는데요. M12 볼트에 볼트머리를 제외한 길이가 150mm라는 뜻입니다. 간혹 볼트머리까지 포함한 길이로 착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위 그림은 볼트 규격을 나타낼때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이미지입니다. 볼트길이는 k와 ℓ을 합친것이 아니라 ℓ만 길이로 칭합니다. 그리고 M12라는 볼트 규격은 위 사진의 볼트머리인 e나 s가 아니라 몸통의 사이즈를 의미합니다. 나사산이 있는 부분의 직경을 의미하죠.(아래 그림의 바깥 지름을 뜻합니다.)

 

볼트 나사산과 피치

 

그리고 볼트 규격에 있어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피치입니다. 볼트에 나사가 결합되는 부위를 나사산이라고 하는데, 튀어나온 부분을 나사산이라고 하며 들어가있는 부분을 나사골이라고 합니다. 이때 나사산과 다음 나사산까지의 거리를 피치라고 하며, 일반적으로 P라고 표기합니다. M10 볼트의 피치는 1.5이며, M10 (P1.5)라고도 표기됩니다.

 

또한 볼트의 피치와 너트의 피치가 똑같아야 체결이 되기때문에, 세계 각국의 공업규격에서는 볼트 사이즈별 피치를 규정해두었습니다. 

 

한국공업규격 : KS B 1002

일본공업규격 : JIS B 1180

 

 

그럼 아래 사진으로 육각볼트 규격도 확인해보세요. 스마트폰이 아닌 PC로 확인하시는걸 추천합니다.

 

 


육각볼트 규격표

출처: 대한볼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