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볼트

대와샤, 슈와샤, 빅와샤, 펜더와샤 규격표, 특징과 사용처

반응형

제목에 와샤 이름을 네개나 적어두었는데, 사실 모두 동일한 와샤를 의미합니다. 평와샤는 크게 대와샤와 소와샤로 나뉘는데, 우리가 흔히 접하는 와샤가 일반와샤(소와샤)입니다. 오늘은 대와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Big Plain Washer, Big Flat Washer, Fender Washer

평와셔는 일반적으로 내경(ID) 너비의 약 두 배인 외경(OD)을 갖는데요. 대와샤는 일반와샤 대비 외경이 좀 더 큰 와샤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빅와샤라고도 불리며, 슈와샤, 펜더 (Fender) 와샤 등으로도 불립니다.



일반와샤와 대와샤의 차이점

위 사진을 살펴보면 아시겠지만, 대와샤는 내경 대비 외경이 훨씬 큽니다. 실제로 동일한 규격의 일반와샤와 대와샤를 비교해보면, 내경과 두께는 동일하지만 외경 사이즈에서 차이가 발생합니다.


대와샤를 사용하는 이유

그렇다면 대와샤는 왜 사용되는 걸까요?

볼트를 체결할때 대와샤는 일반와샤 보다 부재 측에 닿는 면적이 훨씬 넓어집니다. 따라서 너트를 조일 때 가해지는 힘을 분산시킬 수 있어 부재의 훼손을 방지할 수 있는데요. 부재가 매우 얇은 금속이거나 금속 재질이 아닌 소프트한 재질일 경우 대와샤를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대와샤는 자동차, 판금, 배관 및 전기 분야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대와셔 규격표 (JIS B1256)

위 규격표는 평와샤에 대한 규격으로, 대와샤와 일반와샤(소와샤)의 사이즈도 함께 비교해보시기 바랍니다. 최근에는 구. JIS규격보다 신. JIS규격(ISO규격)이 많이 사용되는 추세입니다.

아래 관련추천글에서 평와샤 관련해 보다 상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련 추천글]

 

 

와샤 종류 평와셔 규격과 특징, 사용처

와셔는 작은 나사나 볼트 등을 체결할 때 사용하는 것으로, 철이나 스테인리스를 비롯한 금속 재질을 비롯해 고무나 실리콘, 플라스틱 등으로도 만들어집니다. 와셔는 볼트 체

kpma.tistory.com

 

 

U볼트 규격과 사용처, 체결방식까지 U Bolt의 모든것

U볼트는 이름 그대로 알파벳 U자처럼 생긴 볼트를 말합니다. 볼트 양끝단부가 나사부로 되어 있어 두개의 너트를 이용해 고정하는 방식으로 사용되는데요. 대부분의 볼트는 너트가

kpma.tistory.com

 

 

육각볼트 머리에 새겨진 글자와 숫자의 의미

육각볼트 머리부분을 보면 가끔씩 영어나 숫자가 적혀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마치 아래 사진처럼요. 아무것도 안적혀있는 볼트도 있고, 영어나 문양, 무늬가 새겨진 볼트도 있는데요. 오늘

kpma.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