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볼트

육각볼트 머리에 새겨진 글자와 숫자의 의미

반응형

육각볼트 머리부분을 보면 가끔씩 영어나 숫자가 적혀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마치 아래 사진처럼요.

 

아무것도 안적혀있는 볼트도 있고, 영어나 문양, 무늬가 새겨진 볼트도 있는데요. 오늘은 볼트머리에 음각 또는 양각으로 새겨진 글자의 의미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볼트 머리글자 무슨 의미일까?

가장 쉽게볼 수 있는 볼트 형태입니다. 위쪽에 새겨진 영어는 제조회사를 나타낸 것이고, 아래에 보이는 4.8은 강도를 표기한 것입니다. 

 

 

제조사: 대한볼트, 재질: SCM435, 강도 8.8

 

위와 같이 강도가 위에 적혀있고, 제조회사 이름이 아래에 적혀있기도 합니다. 그리고 SCM435와 같이 재질을 표기하기도 하는데요. 이 정도 되면 눈치채셨나요? 볼트 머리에 새겨진 영어나 숫자는 JIS나 KS와 같은 공업규격에서 따로 규정한 것이 없다는 것을요.

 

 

 

볼트머리 숫자가 의미하는 강도란?

 

자, 이번에는  볼트 머리에 새겨진 숫자, 즉 강도는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도 알아보겠습니다.

8.8 또는 10.9 그리고 12.9와 같이 소수점으로 표기되어 있는데, 소수점 앞자리 숫자와 뒷자리 숫자로 구분할 필요가 있습니다.

 

소수점 앞자리 숫자는 인장강도를 의미하며, 소수점 뒷자리 숫자는 탄성계수를 의미.

 

볼트 머리에 새겨진 4.6이라는 숫자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앞자리 숫자 4는 인장강도가 400N/㎟라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뒷자리 숫자 6은 탄성 한계가 60%라는 뜻으로 인장강도의 60%, 즉 240N/㎟가 됩니다. 볼트를 체결할때 인장강도의 탄성한계 비율을 넘지 않을 경우 원상태로 복구가 가능하다는 뜻인데요. 이를 항복점이라고도 합니다.

 

 

볼트머리에 새겨진 숫자, 표기된 강도는 아래와 같이 기계적/물리적 성질을 갖고 있습니다.

 

위 표에서 호칭 인장강도와 호칭 하항 복응력이 위에서 소개해드린 내용입니다.

볼트 강도 5.8은 인장강도가 500이고, 탄성 한계가 500 × 80%=400이라는 뜻이죠. 쉽게 이해되셨나요?

 

 

출처: 대한볼트

그 외에도 파단 토크나 연신율, 단면 수축률 등의 정보도 확인할 수 있으니, 위 표를 참고하세요.

 

[관련 추천글]

 

 

육각볼트 규격과 종류 (전나사, 반나사 차이점)

육각머리볼트는 이름에서도 쉽게 알 수 있듯이, 머리 모양이 육각형으로 된 볼트를 말합니다. 육각머리볼트는 육각볼트로 통용되며, 일반적으로 볼트라고 말하는 것들은 대게 육각볼트를 의미

kpma.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