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볼트

와셔의 종류 스프링와셔 규격과 특징, 체결 순서

반응형

지난 포스팅에서 평와샤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 오늘은 평와샤와 함께 많이 사용되는 스프링와샤에 대해 소개드리려고 합니다. 평와샤에 대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 부탁드립니다.

 

 

와샤 종류 평와셔 규격과 특징, 사용처

와셔는 작은 나사나 볼트 등을 체결할 때 사용하는 것으로, 철이나 스테인리스를 비롯한 금속 재질을 비롯해 고무나 실리콘, 플라스틱 등으로도 만들어집니다. 와셔는 볼트 체

kpma.tistory.com

 


Spring Washer, Spring Lock Washer

스프링 와셔는 평와셔의 일부가 잘려나가 비틀린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마치 스프링의 단면을 잘라놓은 것 같은 형상인데, 반발성을 이용해 볼트, 너트 체결 시 풀림 방지 역할을 합니다. 

 

 

 

일부 표기방법으로 Spring Washer의 약자인 SW로 표기하는 경우가 많으니 참고하시고요. 스프링 와셔는 단독으로 사용되는 경우도 있으나 일반적으로는 평와셔와 함께 사용됩니다.

 

 

 

스프링와샤 체결 순서

볼트, 너트 체결 시 평와셔와 스프링와셔를 함께넣는 경우에는 보통 평와셔를 부재(볼트가 체결되는 재료)측으로 사용합니다. 스프링와샤의 반발력으로 인해 부재가 손상될 수 있기때문인데요. 따라서 스프링와셔를 체결하는 순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이 있습니다.

1. 볼트머리 - 스프링와셔 - 평와셔 - 부재 - 평와셔 - 스프링와셔 - 너트
2. 볼트머리 - 스프링와셔 - 평와셔 - 부재 - 너트
3. 볼트머리 - 부재 - 평와셔 - 스프링와셔 - 너트
4. 볼트머리 - 스프링와셔 - 부재 - 스프링와셔 - 너트
5. 볼트머리 - 스프링와셔 - 부재 - 너트
6. 볼트머리 - 부재 - 스프링와셔 - 너트

 

 

 

스프링와셔의 종류

스프링 와셔에도 몇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고, 유통량도 많은 것은 '스프링 와셔 2호'이며, 우리가 일반적으로 말하는 스프링와셔가 바로 이 2호입니다. 참고로 중하중용으로 사용되는 스프링와셔로 3호가 있으며, 2호에 비해 와셔 두께가 좀 더 두껍습니다.


스프링 와셔의 용도

스프링 와셔를 넣는 목적은 '풀림 방지'와 풀렸을 때의 '탈락 방지'입니다. 스프링 와셔를 넣어 볼트의 머리와 너트와 부재 모두를 잠식함으로써 풀림 방지 효과가 있습니다. 진동에 의해 볼트 너트가 조금 풀리는 경우가 있는데, 스프링 와셔를 넣었다면 반발력에 의해 마찰력이 증가하게 되고 볼트, 너트가 잘 빠지지 않게 됩니다. 이게 바로 탈락 방지 효과입니다.

스프링와셔의 규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스프링와셔 규격표 (JIS B1251)

위 규격표는 일반적으로 쉽게 볼 수 있는 스프링와셔 2호입니다. 이것보다 큰 제품도 유통되고는 있습니다.

참고로 스프링 와셔는 풀림 방지 방법 중 하나이지만 절대 풀리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다른 방법과 조합하여 효과를 높일 필요가 있는데, 관련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관련 추천글]

 

 

볼트, 너트 사용시 풀림방지하는 방법 5가지

지난 포스팅에서 육각너트의 규격과 종류에 대해 소개해드렸었는데요. 아직 확인하지 않았다면, 아래 링크도 읽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육각너트 규격과 종류별 차이점 (1종, 2종, 3종

kpma.tistory.com

 

 

와샤 종류 평와셔 규격과 특징, 사용처

와셔는 작은 나사나 볼트 등을 체결할 때 사용하는 것으로, 철이나 스테인리스를 비롯한 금속 재질을 비롯해 고무나 실리콘, 플라스틱 등으로도 만들어집니다. 와셔는 볼트 체

kpma.tistory.com

 

 

육각너트 규격과 종류별 차이점 (1종, 2종, 3종)

육각너트는 굳이 말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친숙한 너트입니다. 이름에서도 쉽게 알 수 있듯이 육각 형태로 된 너트인데요. 너트 종류 중에서도 가장 많이 사용될 정도로 흔히 

kpma.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