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볼트

육각너트 규격과 종류별 차이점 (1종, 2종, 3종)

반응형

육각너트는 굳이 말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친숙한 너트입니다. 이름에서도 쉽게 알 수 있듯이 육각 형태로 된 너트인데요. 너트 종류 중에서도 가장 많이 사용될 정도로 흔히 볼 수 있는 제품입니다.
 

 


Hexagon Nut

 

 

일반적으로 너트는 볼트나 나사와 조합하여 둘 이상의 대상물을 고정하는데 사용되는데요. 볼트 중에서는 아이볼트처럼 단독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간혹 있으나, 너트 단독으로 사용되는 경우는 없습니다.

 

 

육각너트는 볼트와 체결 시 육각형 부분을 스패너로 조이는 것이 일반적이며, 그 외에도 위와 같이 몽키스패너나 파이프렌치, 소켓렌치, 옵셋렌치 등의 공구를 사용합니다.

몽키스패너나 파이프렌치는 사이즈별로 여러가지를 구비할 필요 없이, 공구 하나로 다양한 크기의 육각 너트나 육각 볼트를 조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너트와 스패너의 각도가 약간 어긋나도 조이거나 풀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해서 많이 사용됩니다.

 

 

그런데 스패너나 파이프렌치의 경우 여러번 조이기를 반복하면 육각 너트의 모서리가 쉽게 마모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일명 빠가라고 하기도 하는데, 이를 방지해주기 위해서는 너트 전체를 잡아주는 소켓렌치나 옵셋 렌치(메가네 렌치)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육각 너트의 종류

보통 육각너트는 한 가지 종류밖에 없다고 생각하는데, 사실 육각너트도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1종 육각 너트부터 2종, 3종, 4종까지 분류되는데요.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1종입니다. 일반적으로 '육각너트'라고 하면 바로 1종을 말하는데요. 위 이미지를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듯이 1종은 한쪽만 모따기가 있고, 2종과 3종은 양쪽에 모따기 가공이 되어 있습니다. 
* 모따기란?·모서리 부분을 깎아 각면이나 둥근면 등의 형상으로 가공하는 것.

2종과 3종은 똑같이 생겼는데, 3종 두께가 좀 더 얇습니다. 그래서 콘택트 너트라고도 부르기도 합니다. 4종도 있긴 하나 거의 유통되지 않기 때문에 알아둘 필요까진 없습니다.

 


아래 규격표에서 육각너트 종류별 치수도 확인해보세요.

 


육각너트 1종, 2종 규격 (JIS B1181)

 

 

육각너트 1종과 2종은 규격이 동일합니다. 모따기가 한쪽인지, 양쪽인지 차이만 날뿐 모든 치수는 동일합니다.

 

 

육각너트 3종 규격 (JIS B1181)

 

 

3종은 너트 두께(높이) 차이만 있을 뿐 다른 치수는 1, 2종과 동일하니 참고하세요.


다음 포스팅은 육각너트 사용 시 풀림 방지를 대비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카테고리 [볼트]에서 확인해보세요.

[관련 추천글]

 

 

육각볼트 규격과 종류 (전나사, 반나사 차이점)

육각머리볼트는 이름에서도 쉽게 알 수 있듯이, 머리 모양이 육각형으로 된 볼트를 말합니다. 육각머리볼트는 육각볼트로 통용되며, 일반적으로 볼트라고 말하는 것들은 대게 육각볼트를 의미

kpma.tistory.com

 

 

육각볼트 머리에 새겨진 글자와 숫자의 의미

육각볼트 머리부분을 보면 가끔씩 영어나 숫자가 적혀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마치 아래 사진처럼요. 아무것도 안적혀있는 볼트도 있고, 영어나 문양, 무늬가 새겨진 볼트도 있는데요. 오늘

kpma.tistory.com

 

 

플랜지 너트 규격표와 플랜지너트를 사용하는 이유

이전 포스팅에서 플랜지볼트에 대해 소개해드렸었는데요. 플랜지너트의 탄생 배경도 플랜지 볼트와 다를 바 없습니다. 따라서 아래 플랜지볼트 관련 글부터 읽어보시면 이해에 더

kpma.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