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볼트

볼트, 너트 사용시 풀림방지하는 방법 5가지

지난 포스팅에서 육각너트의 규격과 종류에 대해 소개해드렸었는데요. 아직 확인하지 않았다면, 아래 링크도 읽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육각너트 규격과 종류별 차이점 (1종, 2종, 3종)

육각너트는 굳이 말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친숙한 너트입니다. 이름에서도 쉽게 알 수 있듯이 육각 형태로 된 너트인데요. 너트 종류 중에서도 가장 많이 사용될 정도로 흔히 

kpma.tistory.com

 

일반적으로 볼트, 너트를 체결할 경우 진동에 의해 풀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철도나 트럭 운송도중 진동에 의해 너트가 많이 풀리게 되는데요. 따라서 볼트 너트를 체결할 때에는 풀림 방지에 대한 대책을 세워야 합니다. 풀림 방지를 위해서는 크게 다섯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하나씩 소개드리겠습니다.



볼트 너트 풀림방지하는 방법 5가지

 


1. 평와셔와 스프링와셔 사용

 

볼트 풀림방지를 위해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스프링 와셔의 반동력을 통해 풀림을 방지해줄 수 있습니다. 


2. 나일론너트 사용

 

나일론너트는 너트 안쪽에 나일론 인서트가 들어있는 너트입니다. 볼트 체결 시 볼트의 나사산이 나일론을 파고들어 가 진동에도 풀림을 방지하는 역할을 해줍니다.

 

 

 

3. 네지록, 록타이트 사용

 

 

풀림방지를 위해 록타이트라 불리는 나사/볼트 전용 순간접착제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너트 체결부에 접착제를 바른 후 너트를 끼워두면 풀림 없이 견고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신 너트를 풀어줘야하는 일이 발생할 경우 조금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히팅건을 이용해 열을 가하면 접착제 성분이 녹아 풀리긴 합니다. 하지만 대개는 다시 너트를 풀일이 없을 때 록타이트를 사용합니다.


4. 더블너트 사용

 

 

더블 너트는 위 사진처럼 너트를 2개 사용해 풀림을 방지하는 방식입니다. 단지 너트 2개를 사용한다고 해서 체결력이 좋아지는 게 아니라 올바른 방법으로 체결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간단히 너블너트 체결하는 방법을 소개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첫번째 너트를 정방향으로 체결
2. 두번째 너트(상단부)를 정방향으로 체결
3. 첫번째 너트를 역방향으로 회전해 너트 2개를 단단히 Locking.

더블너트는 체결 방법이 잘못되면, 오히려 체결력이 약해져 풀림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충분한 주의가 필요하며, 작업자의 역량에 따라 리스크가 따를 수 있습니다.

 


5. 하드록너트 사용

 

하드록 너트는 더블너트와 유사한 방식이나 너트 간 체결력을 더욱 높인 너트입니다. 凹 형상의 상부 너트와 凸 형상의 하부 너트로 구성되며, 쐐기 원리를 이용해 상하부 너트를 강력히 고정시킬 수 있습니다.

하부 너트는  편심 가공을 해 볼트의 축력을 발생시키고, 상부 너트는 심원 가공을 통해 체결함으로써, 볼트의 축 중심 방향으로 강력한 응력을 발생시켜 풀림방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볼트 너트 사용시 풀림을 방지하는 방법 다섯가지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카테고리 볼트에서 보다 많은 자료들을 확인해보세요!


[관련 추천글]

 

 

육각볼트 규격과 종류 (전나사, 반나사 차이점)

육각머리볼트는 이름에서도 쉽게 알 수 있듯이, 머리 모양이 육각형으로 된 볼트를 말합니다. 육각머리볼트는 육각볼트로 통용되며, 일반적으로 볼트라고 말하는 것들은 대게 육각볼트를 의미

kpma.tistory.com

 

 

아이볼트 의미와 사용처, EYE Bolt JIS 규격표 (JIS B 1168-1994)

일반적인 볼트는 육각형태의 머리와 나사부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오늘 소개해드릴 볼트는 독특한 형상을 가지고 있는 볼트입니다. 바로 아이볼트인데요. 아이볼트란? 아이볼트는 위

kpma.tistory.com

 

 

플랜지 볼트를 사용하는 이유, 플랜지볼트 규격표 (셀레이트 볼트)

일반적인 육각볼트는 볼트 구멍에 볼트머리가 닿는 부분이 작기 때문에 견고히 고정이 안되거나 볼트 홀이 클 경우 뒤틀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볼트 머리 부분에 평와

kpma.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