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볼트

플랜지 볼트를 사용하는 이유, 플랜지볼트 규격표 (셀레이트 볼트)

반응형

일반적인 육각볼트는 볼트 구멍에 볼트머리가 닿는 부분이 작기 때문에 견고히 고정이 안되거나 볼트 홀이 클 경우 뒤틀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볼트 머리 부분에 평와셔를 끼워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이러한 문제점들을 방지하고자 개발된 볼트가 있는데, 바로 플랜지 볼트입니다.

 


Flange Bolt

 

플랜지볼트란?

플랜지볼트는 육각볼트 머리 부분 아래에 평와셔가 끼워진것 같은 형상이며, 일체형이기때문에 평와셔를 별도로 사용하지않아도 되어 조립공정이 간단해지고, 부품관리 비용도 절감되는 장점을 가진 볼트입니다. 체결부인 볼트좌면의 면적이 크기때문에 볼트 머리부분 함몰 방지 효과도 있는데요. 

 

 

 

 

 

 



플랜지 볼트는 일반 육각볼트와는 달리 볼트 머리 부분이 약간 움푹 파여있는 형상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명확한 이유가 밝혀지진 않았지만, 제품 생산시 플랜지 부분(와셔 형태)때문에 철 사용량이 늘어나기 때문에 볼트 머리에서 절감을 했다는 주장이 있기는 합니다.

일본 정식 명칭은 플랜지 부착 육각볼트이며, 영문명은 Hexagon Flange Bolt입니다.

 

 

플랜지볼트 중에서도 셀레이트(Serrated) 종류가 있는데요. 위 사진처럼 볼트머리 아랫부분이 마치 톱니 형상처럼 되어있습니다. 이 셀레이트는 볼트 체결 시 부재측에 잠식되어 풀림 방지 효과를 갖게 하기 위함입니다.


플랜지 볼트의 용도와 역할

예전에는 플랜지볼트와 동일한 용도로 육각볼트에 평와셔를 끼워 넣어 사용해왔지만, 해당 작업은 사람 손으로 하나하나 해줘 야하기 때문에 작업효율도 좋지 않았고, 와셔를 끼우지 않은 채 출하되는 경우도 더러 있었습니다. 플랜지볼트가 등장함에 따라 작업효율뿐만 아니라 품질도 향상하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자동차 부품에 사용되는 대부분의 볼트가 플랜지 볼트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플랜지볼트 규격 (JIS B1189)

 

이상으로 플랜지볼트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아래 관련 추천글에서 보다 많은 볼트 너트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련 추천글]

 

 

육각볼트 머리에 새겨진 글자와 숫자의 의미

육각볼트 머리부분을 보면 가끔씩 영어나 숫자가 적혀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마치 아래 사진처럼요. 아무것도 안적혀있는 볼트도 있고, 영어나 문양, 무늬가 새겨진 볼트도 있는데요. 오늘

kpma.tistory.com

 

 

아이볼트 의미와 사용처, EYE Bolt JIS 규격표 (JIS B 1168-1994)

일반적인 볼트는 육각형태의 머리와 나사부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오늘 소개해드릴 볼트는 독특한 형상을 가지고 있는 볼트입니다. 바로 아이볼트인데요. 아이볼트란? 아이볼트는 위

kpma.tistory.com

 

 

전산볼트 의미와 규격, 형상, 절단방법 (장기리, 단기리, 중기리볼트)

볼트는 일반적으로 M10*120L과 같이 규격을 표기합니다. M10 규격에 볼트 길이가 120mm라는 의미인데요. 가끔 작업을 하기 전 볼트 길이가 얼마짜리가 필요한지 애매할때가 있습니다. 이럴때 사용하

kpma.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