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인 육각볼트는 볼트 구멍에 볼트머리가 닿는 부분이 작기 때문에 견고히 고정이 안되거나 볼트 홀이 클 경우 뒤틀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볼트 머리 부분에 평와셔를 끼워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이러한 문제점들을 방지하고자 개발된 볼트가 있는데, 바로 플랜지 볼트입니다.
Flange Bolt
플랜지볼트란?
플랜지볼트는 육각볼트 머리 부분 아래에 평와셔가 끼워진것 같은 형상이며, 일체형이기때문에 평와셔를 별도로 사용하지않아도 되어 조립공정이 간단해지고, 부품관리 비용도 절감되는 장점을 가진 볼트입니다. 체결부인 볼트좌면의 면적이 크기때문에 볼트 머리부분 함몰 방지 효과도 있는데요.
플랜지 볼트는 일반 육각볼트와는 달리 볼트 머리 부분이 약간 움푹 파여있는 형상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명확한 이유가 밝혀지진 않았지만, 제품 생산시 플랜지 부분(와셔 형태)때문에 철 사용량이 늘어나기 때문에 볼트 머리에서 절감을 했다는 주장이 있기는 합니다.
일본 정식 명칭은 플랜지 부착 육각볼트이며, 영문명은 Hexagon Flange Bolt입니다.
플랜지볼트 중에서도 셀레이트(Serrated) 종류가 있는데요. 위 사진처럼 볼트머리 아랫부분이 마치 톱니 형상처럼 되어있습니다. 이 셀레이트는 볼트 체결 시 부재측에 잠식되어 풀림 방지 효과를 갖게 하기 위함입니다.
플랜지 볼트의 용도와 역할
예전에는 플랜지볼트와 동일한 용도로 육각볼트에 평와셔를 끼워 넣어 사용해왔지만, 해당 작업은 사람 손으로 하나하나 해줘 야하기 때문에 작업효율도 좋지 않았고, 와셔를 끼우지 않은 채 출하되는 경우도 더러 있었습니다. 플랜지볼트가 등장함에 따라 작업효율뿐만 아니라 품질도 향상하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자동차 부품에 사용되는 대부분의 볼트가 플랜지 볼트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플랜지볼트 규격 (JIS B1189)
이상으로 플랜지볼트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아래 관련 추천글에서 보다 많은 볼트 너트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련 추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