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이프

스케줄 파이프란? 스케줄의 뜻과 SCH 파이프 규격

반응형

예전 포스팅에서 배관용 파이프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 아직 읽어보지 않으셨다면 아래 포스팅도 확인해보세요.

#일반 배관용 탄소강관 규격, 원형 파이프 규격 (백관, 흑관)

 

일반 배관용 탄소강관 규격, 원형 파이프 규격 (백관, 흑관)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원형 파이프에도 상당히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일반 배관용 탄소강관, 압력 배관용 탄소강관, 일반 구조용 탄소강관 등으로도 나뉘며, 재질에 따라 흑관, 백관, 그리

kpma.tistory.com

 

 

배관을 설계할때, 배관을 흐르는 유체가 어떤 것인지에 따라 파이프 선정이 달라집니다. 일반적인 액체나 기체의 경우 위에서 소개해드린 일반 배관용 파이프를 선택하면 되지만, 고압의 가스라면 얘기가 달라지죠.

배관을 흐르는 유체가 압력이 높을 경우 사용압력을 버틸 수 있는 배관을 선택해야 하는데, 상식적으로 생각해보면 압력을 잘 버티기 위해서는 파이프의 두께가 더 두꺼워지면 됩니다. 그래서 탄생한 것이 바로 압력배관용 탄소강관인데요. JIS 표기로는 STPG 파이프, KS는 SPPS 파이프라고 합니다. 

압력배관용 탄소강관은 동일한 사이즈의 파이프에 두께가 여러가지로 나뉩니다. 즉 유체의 압력을 얼마까지 버틸 수 있는지 분류를 해둔 것인데, 이를 스케줄이라고 하는 거죠. 조금 어렵나요?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풀어서 설명해보겠습니다.




스케줄 파이프란?

파이프 규격을 보면 간혹 SCH40이나 SCH80, 또는 #40, #80과 같은 표기를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표기된 것들이 스케줄 파이프라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예를 들어 150A SCH40이라고 적혀있으면, 스케줄 40짜리 150A 파이프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스케줄 파이프는 SCH5, SCH10, SCH20, SCH30, SCH40, SCH60, SCH80, SCH100, SCH120, SCH140, SCH160까지 있으며, SCH 뒤에 붙은 숫자가 커지면 커질수록 파이프 두께도 두꺼워지는데요.

 




스케줄 파이프 숫자의 의미

SCH 뒤에 붙은 숫자의 의미는 압력단위의 일종인 MPa(메가파스칼)을 의미합니다, SCH40은 4MPa까지 압력을 견딜 수 있다는 뜻이죠. 그럼 SCH160 파이프는 16Mpa 압력까지 버틸 수 있다는 것도 아시겠죠?

참고로 스케줄 파이프는 단순히 사용압력에 대해서만 결정되는 것은 아니며, 배관 재질과 유체의 온도, 압력에 따라 배관의 두께가 결정되며, 이에 따른 스케줄 번호도 결정됩니다.

아래 이미지를 참고해 스케줄 파이프 규격도 확인해보세요.




스케줄 파이프 규격

스케줄파이프 규격표, 클릭시 확대됩니다.

 

 

 

스케줄 파이프 관련해 몇가지 헷갈릴만한 것들도 아래에 소개해드립니다.

1. 스케줄 번호에 상관없이 외경 사이즈는 동일하다.
파이프는 O.D (Outside Diameter), 즉 외경이 정해져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 20A 파이프나 SCH40 20A 파이프, SCH160 20A는 모두 외경은 동일합니다. 대신 스케줄 번호가 높아지면서 두께가 두꺼워지니 내경은 점점 작아진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구분 외경 두께 내경
20A 26.7 2.65 21.4
SCH40 20A 26.7 2.87 20.96
SCH160 20A 26.7 5.56 15.58

 

 

2. 스케줄 번호가 동일하다고 해서 파이프 두께도 동일한게 아니다.
위에서 설명했다시피 스케줄 번호는 해당 파이프가 버틸 수 있는 압력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스케줄 번호가 동일하더라도 외경이 큰 파이프일수록 두께도 더 두꺼워집니다.

구분 두께
SCH40 50A 3.91
SCH40 150A 7.11

 

 

3. 스케줄 파이프라고해서 일반 파이프보다 두꺼운 건 아니다.
압력배관용 파이프라고해서 일반 배관용 파이프보다 두꺼운 것만은 아닙니다. 위에서 소개한 스케줄 파이프 규격을 보면 알 수 있듯이 SCH5 파이프의 경우 일반 배관용 파이프보다 두께가 얇은 것도 있습니다.

구분 두께
100A 4.5
SCH5 100A 2.11

 

이상으로 스케줄 파이프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소개해드렸는데요. 잘 이해되셨나요? 아래 관련 추천글도 읽어보세요.


[관련 추천글]

#일반 배관용 탄소강관 규격, 원형 파이프 규격 (백관, 흑관)

 

일반 배관용 탄소강관 규격, 원형 파이프 규격 (백관, 흑관)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원형 파이프에도 상당히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일반 배관용 탄소강관, 압력 배관용 탄소강관, 일반 구조용 탄소강관 등으로도 나뉘며, 재질에 따라 흑관, 백관, 그리

kpma.tistory.com

 

#심레스 파이프와 ERW 파이프 차이점, 조관파이프 vs 인발강관 비교

 

심레스 파이프와 ERW 파이프 차이점, 조관파이프 vs 인발강관 비교

배관 산업에 있어서 사용되는 대부분의 파이프는 심레스 파이프이거나 ERW 파이프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오늘은 심레스 파이프와 ERW 파이프가 각각 무엇인지, 그리고 어떤 점에서 차이가

kpma.tistory.com

 

#단면 2차 모멘트, 단면계수, 단면 2차반경 의미, 뜻

 

단면 2차 모멘트, 단면계수, 단면 2차반경 의미, 뜻

파이프나 H빔, 앵글 등 형강류는 제품의 단면 형상에 따라 제품의 강도 또한 크게 달라지게 됩니다. 단면 형상이 제품의 특성 및 강도를 결정하는데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구조물 설계 시 어

kpma.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