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이프

일반 배관용 탄소강관 규격, 원형 파이프 규격 (백관, 흑관)

반응형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원형 파이프에도 상당히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일반 배관용 탄소강관, 압력 배관용 탄소강관, 일반 구조용 탄소강관 등으로도 나뉘며, 재질에 따라 흑관, 백관, 그리고 스텐파이프 등으로 나뉩니다. 제조방식에 따라서 심레스 파이프라는 것도 많이 사용되며, 용도에 따라 스케줄 파이프라는 제품도 있는데요.

 

오늘은 라운드 파이프중에서도 가장 기본인 일반 배관용 탄소강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반 배관용 탄소강관의 용어

일본 공업규격인 JIS에서는 SGP 파이프라 부릅니다. Steel Gas Pipe의 약자이며, JIS G3452에 규정되어 있습니다. 
한국 공업규격인 KS에서는 SPP 파이프라 부르며, 정확한 영문 표기는 Carbon steel pipes for ordinary piping입니다. KS D 3507에 규정되어 있습니다.

SGP, SPP 파이프 외에도 흔히 부르는 백관, 흑관, 가스관이 모두 일반 배관용 탄소강관을 의미합니다.

 

※ 참고
백관: 아연도금이 된 파이프
흑관: 별도의 표면처리가 되지않은 파이프

 

 

일반 배관용 탄소강관의 용도

이름에서도 쉽게 알 수 있듯이 사용압력이 상대적으로 낮은 곳에 사용되는 파이프입니다. 상수도용을 제외한 물, 기름, 가스, 증기 등이 흐르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사용압력이 높은 경우 압력 배관용 탄소강관을 사용해야 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일반 배관용 탄소강관의 사용온도와 사용압력

영하 15도~350도까지 사용이 가능하며, 내압은 1.0 MPa 이하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 배관용 탄소강관 규격표

호칭경에 따른 외경, 내경, 두께, 단위 중량 및 단면 성능을 확인해보세요.

단면 성능치는 JIS에 별도의 규정은 없으므로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단면 2차 모멘트, 단면 계수, 단면 2차 반경에 대해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단면 2차 모멘트, 단면계수, 단면 2차반경 의미, 뜻

 

단면 2차 모멘트, 단면계수, 단면 2차반경 의미, 뜻

파이프나 H빔, 앵글 등 형강류는 제품의 단면 형상에 따라 제품의 강도 또한 크게 달라지게 됩니다. 단면 형상이 제품의 특성 및 강도를 결정하는데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구조물 설계 시 어

kpma.tistory.com

 

[관련 추천글]

 

#사각파이프 규격, 일반구조용 각형강관 중량 규격표

 

사각파이프 규격, 일반구조용 각형강관 중량 규격표

토목이나 건축 등 구조물에 사용되는 사각 파이프를 일컬어 '일반구조용 각형강관'이라고 합니다. 실무에서는 부르기 쉽게 사각 파이프 또는 스퀘어 파이프(Square Pipe), SQ파이프 등으로도 불려지

kpma.tistory.com

#철판 중량 계산법, 철판 무게 구하는 공식

 

철판 중량계산법, 철판 무게 구하는 공식

자동차 업계나 철판 관련 업체직원이라면 기본 상식인 철판 중량계산법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어떤 형태를 지닌 제품이라고 하더라도 쉽고 간단하게(?) 산출할 수 있으니 기본 공식 하나만

kpma.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