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줄 파이프는 SCH40 또는 SCH80과 같이 SCH 뒤에 숫자를 붙여 표기합니다. 뒤에 붙은 숫자는 허용 압력을 의미하는 메가파스칼(MPa)을 뜻하는데요. 스케줄 파이프에 대해 상세하게 알고 싶다면 아래 포스팅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스케줄 파이프란? 스케줄의 뜻과 SCH 파이프 규격
간혹 스케줄파이프 표기명 뒤에 S가 붙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SCH40S, SCH80S 같이 말이죠. 뒤에 붙은 S는 과연 무엇일까요?
스케줄 파이프 표기뒤에 붙은 S의 의미
SCH40S 뒤에 붙은 S의 의미는 스테인리스라는 재질을 뜻합니다. 재질이 달라도 파이프 규격은 동일하게 만들면 될 텐데, 왜 이러한 차이를 두는 걸까요?
스텐 파이프는 탄소강관에 비해 인장 강도가 큽니다. 따라서 탄소강과 스테인리스 파이프를 같은 두께로 만들면 스테인리스 파이프의 허용압력이 더 높아지는데요. 같은 조건, 같은 압력이라면 스테인리스 파이프를 굳이 탄소강과 동일한 두께로 사용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죠.
동일한 규격의 탄소강관과 스테인리스강관의 가격을 비교하면, 재료비가 약 2.5배 정도 차이가 납니다. 따라서 동일한 성능을 유지하면서 스텐파이프 가격을 줄이기 위해 두께를 얇게 조정하는 것이죠.
결론을 말하면 SCH40 100A 파이프와 SCH40S 100A 파이프는 재질도 다르고, 두께도 달라집니다. 따라서 단위 중량(미터당 중량)도 달라지겠죠? 스케줄 번호 뒤에 S가 붙냐 안 붙냐에 따라 큰 차이가 발생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아래 관련 추천글에 스테인리스 스케줄 파이프와 탄소강 스케줄 파이프 규격표도 소개해드리니 확인해보세요!
[관련 추천글]
#스테인리스 파이프 스케쥴 파이프의 규격표
#스케줄 파이프란? 스케줄의 뜻과 SCH 파이프 규격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