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볼트

나비볼트 규격과 특징, 나비볼트 종류별 형상

반응형

나비볼트는 볼트 머리에 나비같은 손잡이가 달린 볼트입니다. 공구 없이도 손으로 체결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진 제품인데요. 일본과 한국에서는 나비볼트라 부르지만, 미국에서는 나비가 아닌 날개를 닮았다하여 윙볼트(Wing Bolt)라 불립니다.

 

 

나비볼트의 종류

나비볼트는 1종부터 3종까지 세가지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1종과 2종은 손잡이 부분이 비교적 고급스럽고, 중량도 3종에 비해 무거운 반면 가격이 비쌉니다. 3종은 비교적 제작이 쉽고, 가벼운데다가 가격도 저렴합니다.


나비볼트 종류별 형상과 특징 

 

1종 나비 볼트

: 단조가공 또는 냉간가공으로 제작되며, 손잡이 부분이 원호 형상입니다.

 

2종 나비 볼트

: 단조가공 또는 냉간가공으로 제작되며, 손잡이 부분이 뿔 모양이 특징입니다.

 

3종 나비 볼트:

프레스 가공으로 제작되며, 손잡이 부분이 판형상입니다. 1종과 2종에 비해 가격이 저렴합니다.

 

 

 

나비볼트 규격 (JIS B1184)

나비볼트는 종류가 세가지이기때문에 규격도 각각 다릅니다. 아래 표에서 확인해보세요.

 


나비볼트 1종 규격표

 

 

나비볼트 2종 규격표

 

 

나비볼트 3종 규격표

 

 

나비볼트의 용도와 역할


일반적인 볼트 체결시에는 스패너나 육각렌치 등 공구를 사용하기때문에 너트를 풀어야할때마다 매번 공구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자주 풀어줘야하는 경우 불편함을 야기시킬 수 있는데요. 이때 나비볼트를 사용하면 손으로도 쉽게 체결하고 풀 수 있어 편리하기때문에, 그러한 장소에 많이 사용됩니다.

또한 나비볼트는 보통 외형이 투박하기때문에 기능성이 중요시되는 장소에 많이 사용되며, 외관이 중요할 경우 볼트는 접시머리볼트 등을 사용하고, 너트를 나비너트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나비너트는 나비볼트와 유사한 형상으로 수나사와 암나사의 차이로 나뉠뿐 규격은 나비볼트와 같습니다.

나비볼트와 나비너트 형상

 

[관련 추천글]

 

 

육각볼트 규격과 종류 (전나사, 반나사 차이점)

육각머리볼트는 이름에서도 쉽게 알 수 있듯이, 머리 모양이 육각형으로 된 볼트를 말합니다. 육각머리볼트는 육각볼트로 통용되며, 일반적으로 볼트라고 말하는 것들은 대게 육각볼트를 의미

kpma.tistory.com

 

 

U볼트 규격과 사용처, 체결방식까지 U Bolt의 모든것

U볼트는 이름 그대로 알파벳 U자처럼 생긴 볼트를 말합니다. 볼트 양끝단부가 나사부로 되어 있어 두개의 너트를 이용해 고정하는 방식으로 사용되는데요. 대부분의 볼트는 너트가

kpma.tistory.com

 

 

아이볼트 의미와 사용처, EYE Bolt JIS 규격표 (JIS B 1168-1994)

일반적인 볼트는 육각형태의 머리와 나사부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오늘 소개해드릴 볼트는 독특한 형상을 가지고 있는 볼트입니다. 바로 아이볼트인데요. 아이볼트란? 아이볼트는 위

kpma.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