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볼트

U볼트 규격과 사용처, 체결방식까지 U Bolt의 모든것

반응형

U볼트는 이름 그대로 알파벳 U자처럼 생긴 볼트를 말합니다. 볼트 양끝단부가 나사부로 되어 있어 두개의 너트를 이용해 고정하는 방식으로 사용되는데요. 

 

U볼트는 위와같이 U볼트, 너트, 평와셔, 브라켓으로 셋트화 사용됩니다.

대부분의 볼트는 너트가 아닌 볼트를 회전시켜서 체결하는 방식인데, U볼트는 그 반대입니다. 볼트를 회전시켜 체결하는 것이 아니라 너트를 돌려 체결하는 몇 안되는 볼트 중 하나거든요. 그도 그럴것이 상식적으로 생각해도 U볼트는 회전시킬 수가 없겠죠?

 

 

 

U볼트의 사용처

U볼트는 주로 배관, 파이프 등을 벽이나 브라켓에 고정할 때 사용됩니다. 시공이 용이하고, 안정성이나 강도면에서 뛰어나기때문에 배관지지 역할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요. 위 사진처럼 배관 파이프를 수직 또는 수평으로 설치할때, 움직이지않도록 고정할 수 있게 만들어줍니다.


U볼트의 사이즈 표기

일반적인 볼트는 사이즈를 표기할때 M8*60L과 같이 표기합니다. 볼트 나사부의 지름(M8)과 볼트머리를 제외한 볼트의 길이(60mm)를 나타내는데요. U볼트는 표기방식이 조금 다릅니다. 위에서도 말했듯이 U볼트는 배관 파이프를 지지하는 용도로 많이 사용되기때문에 U볼트 안쪽에 들어가는 배관파이프의 사이즈를 표기하며, 강관 호칭 규격을 따르고 있습니다.

예를들면 U볼트 규격이 10×15A라면, M10의 나사 직경으로 15A의 호칭 강관을 고정하기 위한 U볼트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때 15A는 파이프 외경이 15mm인 것이 아니므로 주의해야합니다. 참고로 15A 파이프는 외경이 21.7mm입니다.

파이프 규격 관련해서 아래 링크를 확인해보시는 것도 추천합니다.

 

원형관, 라운드 파이프(Round Pipe) 중량규격표와 중량 구하는 공식

저번 포스팅에서 금속의 단중(중량)을 구하는 방법을 알아봤었는데요. 단순히 공식을 외우는 것이 아니라, 비중과 상수란 무엇인지에 대해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풀어서 설명했었습니다

saysensibility.tistory.com

 

 

 

U볼트 규격표

U볼트 규격은 위 규격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위 규격표를 보면 A형과 B형, C형으로 나뉘어지는데, 이건 U볼트와 함께 사용되어지는 육각너트의 수량과 체결방식에 따라 나뉘어집니다. 이와 관련해서는 다음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관련 추천글]

 

 

육각볼트 규격과 종류 (전나사, 반나사 차이점)

육각머리볼트는 이름에서도 쉽게 알 수 있듯이, 머리 모양이 육각형으로 된 볼트를 말합니다. 육각머리볼트는 육각볼트로 통용되며, 일반적으로 볼트라고 말하는 것들은 대게 육각볼트를 의미

kpma.tistory.com

 

 

육각볼트 머리에 새겨진 글자와 숫자의 의미

육각볼트 머리부분을 보면 가끔씩 영어나 숫자가 적혀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마치 아래 사진처럼요. 아무것도 안적혀있는 볼트도 있고, 영어나 문양, 무늬가 새겨진 볼트도 있는데요. 오늘

kpma.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