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철판

SS400 철판 재질의 의미, SS400의 특징과 용도, 장단점까지

반응형

철판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합니다. 탄소강과 합금강인데요. 스테인리스로 대표되는 합금강을 제외하고 일반적으로 우리가 부르는 일반 철판은 탄소강입니다. 탄소강에도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철판에 포함된 탄소의 양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하고 있습니다.

 

탄소강의 분류표

위 표와 같이 탄소강은 함유한 탄소의 양에 따라 저탄소강, 중탄소강, 고탄소강으로 나뉘게되는데요. 오늘은 저탄소강과 중탄소강 사이에 있는 일반구조용 압연 강재인 SS재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SS400이라는 재질입니다.

 


SS400이란?

SS400은 철판 재질중에서도 가장 널리 사용되는 강철로, 일반 구조용 압연 강재입니다. 

먼저 SS400이라는 기호에 대해 살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SS는 일반적인 구조물의 재료로 사용된다는 표현으로 Structural Steel의 줄임말
- SS 뒤에 붙은 3자리 숫자는 재료의 인장강도

SS400의 인장강도는 400~510N/mm2입니다. SS재는 인장강도가 중요시되기 때문에, 최소 보장치가 규정되어있는데요. 따라서 SS400은 인장강도가 최소 400N/mm2 이상의 구조용강이라는 의미가 됩니다. 그럼 SS540은 구조용강 중에서도 인장강도가 540N/mm2 이상이라는 걸 알 수 있겠죠?

SS400은 다양한 종류의 구조용강 중에서도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재질로서,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SS400 철판 재질의 특징

SS400은 아주 대중적인 재료이기때문에, 유통량이 많아 구하기가 쉽고 가격도 저렴합니다. 탄소량이 적고 열에 의한 영향도 적어 용접하기 쉽습니다. 또한 스테인리스에 비하면 부드럽기 때문에 절삭이나 판금 등의 가공도 쉽고, 판재 상태로도 많이 유통되기 때문에 판금 가공이나 레이저 가공도 실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열처리, 담금질은 불가능하며, 녹슬기 쉽기 때문에 도금이나 도장 등 방청 처리가 필요합니다.

 

 


SS400의 용도

SS400 철판의 사용처

SS400은 교량이나 빌딩, 공장 등의 건축물 구조재로 사용되며, 그 외에도 대형기계나 선박, 차량 등 기계 분야까지 폭넓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SS400의 장단점


SS400의 장점

저렴하고 구하기 쉽다.
용접하기 쉽고, 판금이나 ​​절삭 등 가공에도 적합하다
철강재료 중에서 부드러운 편이라 가공성이 좋다.
활용도가 매우 높다.

※ 일반적으로 탄소 함량이 높을수록 인성이 손실됩니다. 강도나 경도가 높은 강재일수록 인성이 약하고, 깨지기 쉬운 특징을 보이는데요. SS400은 저탄소강이기 때문에 비교적 유연하고 깨지기 어려운 소재라고 볼 수 있습니다.


SS400의 단점

탄소량이 적어 담금질이 불가능하다.
녹슬기 쉽기 때문에 도금이나 도장 등의 표면처리가 필요하다.

※ SS400은 녹이 발생하기 쉽기 때문에, 니켈 도금이나 크롬 도금 등의 표면 처리를 많이 실시하게 됩니다. 또한 물이 닿지 않는 장소나 내부식성이 크게 요구되지 않는 경우에는, 흑피(산화 피막) 처리된 것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상으로 SS400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다음 포스팅은 SS400과 함께 많이 사용되는 S45C 재질에 대한 내용입니다.


[관련 추천글]

#철판 중량계산법, 철판 무게 구하는 공식

 

철판 중량계산법, 철판 무게 구하는 공식

자동차 업계나 철판 관련 업체직원이라면 기본 상식인 철판 중량계산법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어떤 형태를 지닌 제품이라고 하더라도 쉽고 간단하게(?) 산출할 수 있으니 기본 공식 하나만

kpma.tistory.com

#철판 규격표와 두께별 단위중량 확인 방법 (철판 단중)

 

철판 규격표와 두께별 단위중량 확인 방법 (철판 단중)

철판이 어떻게 만들어지고 어떤 형태로 유통되는지 간략히 소개해드리고, 철판 규격과 단중 확인 방법에 대해서도 소개하려합니다. 철판은 제선, 제강, 압연이라는 3가지 단계를 통해 만들어지

kpma.tistory.com

#열연강판의 제조공정, 동영상으로 보는 철판 제작과정

 

열연강판의 제조공정, 동영상으로 보는 철판 제작과정

철판은 크게 제선, 제강, 압연이라는 세가지 공정으로 제작됩니다. 철광석을 녹여 쇳물을 만드는 제선공정, 그리고 이 쇳물에 들어있는 불순물을 제거해 강철을 만드는 제강공정,

kpma.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