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철판

열연강판의 제조공정, 동영상으로 보는 철판 제작과정

반응형

철판은 크게 제선, 제강, 압연이라는 세가지 공정으로 제작됩니다.

철광석을 녹여 쇳물을 만드는 제선공정, 그리고 이 쇳물에 들어있는 불순물을 제거해 강철을 만드는 제강공정, 제강공정 후 만들어진 반제품 슬래브, 블룸, 빌렛을 납작하게 만드는 압연공정인데요. 이때 압연하는 방식에 따라 열연(열간압연) 강판과 냉연(냉간압연) 강판으로 나뉘어지며, 후처리 방식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철판으로 제작되는데요.


우선 철판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포스코에서 제작한 동영상으로 간단히 살펴볼까요?

 

 

위 영상에서 간단하게나마 철판이 제작되는 과정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열연강판이 제작되는 과정에 대해 좀 더 상세하게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쇳물을 만드는 제선공정과 불순물 제거 후 강철을 만드는 제강공정은 위 동영상에서도 나왔으니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1.슬래브(Slab) 가열

 

 

제선/ 제강공정을 거쳐 제작된 슬래브를 가열로에서 한번더 충분히 가열합니다. 이때 스케일 브레이커를 이용해 열간상태의 슬래브 표면에 생긴 두꺼운 스케일을 제거합니다.


2. 조압연

 

가열 공정을 마친 슬래브를 적당한 형상과 두께, 폭을 갖춘 압연소재로 만드는 단계입니다. 소재의 두께를 점차 줄이면서 완제품 치수에 가깝게 만드는 압연의 중간 공정입니다.

 



3. 사상압연

 

철판을 원하는 두께와 폭으로 조절해 최종 압연하는 공정입니다. 


4. 냉각 및 권취

사상압연이 완료된 철판을 권취기를 이용해 코일로 만드는 공정입니다. 쉽게말해 두루마리 휴지처럼 감는 과정입니다. 이때 냉각수 스프레이로 일정온도까지 냉각시켜줍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열연코일은 전국 코일센터로 이동하게되며, 최종 사용기업이 원하는 폭으로 절단(슬리팅) 후 공급하게됩니다. 철판에 대해 궁금하다면, 아래 내용도 읽어보시는걸 추천합니다.

 

 

 

철판 규격표와 두께별 단위중량 확인 방법 (철판 단중)

철판이 어떻게 만들어지고 어떤 형태로 유통되는지 간략히 소개해드리고, 철판 규격과 단중 확인 방법에 대해서도 소개하려합니다. 철판은 제선, 제강, 압연이라는 3가지 단계를 통해 만들어지

kpma.tistory.com

 

 

철판 중량계산법, 철판 무게 구하는 공식

자동차 업계나 철판 관련 업체직원이라면 기본 상식인 철판 중량계산법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어떤 형태를 지닌 제품이라고 하더라도 쉽고 간단하게(?) 산출할 수 있으니 기본 공식 하나만

kpma.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