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철판

철판 중량계산법, 철판 무게 구하는 공식

반응형

자동차 업계나 철판 관련 업체직원이라면 기본 상식인 철판 중량계산법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어떤 형태를 지닌 제품이라고 하더라도 쉽고 간단하게(?) 산출할 수 있으니 기본 공식 하나만 외우시면 됩니다.

 

 

철판 무게 구하는 공식 : 부피×비중÷상수

 

참고로 철판의 비중은 7.85이며, 상수는 100만입니다. 그렇다면 부피만 알면 무게도 쉽게 구할 수 있다는 말이겠죠? 제품이 네모처럼 생긴 철판이든 동그라미, 세모 상관없이 부피만 구할 수 있다면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예를들어 3T*300*400이라는 규격의 네모난 철판이 있다고 가정해봅시다. 부피구하는 공식은 쉽죠? 두께×가로×세로입니다. 따라서 위 공식에 대입하면 3*300*400*7.85/1,000,000 이 됩니다. 결과값은 2.826kg이죠.

 

 

철판의 비중이 왜 7.85인지, 상수는 왜 100만인지 의문을 가지실 분들도 있으실 것 같은데요. 해당 내용은 복잡하진 않으나, 설명하는게 더 복잡해지므로 잘 정리된 글이 있어서 아래 링크로 대체합니다.

 

 

철판무게 계산법, 철판 비중만 알면 간단해요.

자동차, 에너지, 건설, 조선 등 각종 산업분야에서 빼놓을 수 없을 정도로 철판은 다양한 산업에서 많이 사용되는 원소재입니다. 따라서 철판과 관련된 회사에 입사를 하게 된다면, 가장 먼저 배

saysensibility.tistory.com

 

 

그럼 아래 사진과 같은 제품도 중량 산출이 가능할까요?

 

 

꽤 난해한 형태의 제품이긴하지만 어렵진 않습니다. 위 제품이 포밍인지 절곡인지, 프레스인지 정확히는 알 수 없으나 성형가공하기 전 철판 사이즈를 알면 됩니다. 쉽게 말해 전개도 형태의 철판 사이즈만 알면 넓이를 쉽게 구할 수 있고, 거기에 철판 두께만 곱하면 부피가 되니까요. 쉽죠?

 

 

일반 시중유통되는 철판 두께별 무게가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철판 중량계산법을 몰라도 규격화된 철판 사이즈는 쉽게 확인할 수 있거든요.

 

 

철판 규격표와 두께별 단위중량 확인 방법 (철판 단중)

철판이 어떻게 만들어지고 어떤 형태로 유통되는지 간략히 소개해드리고, 철판 규격과 단중 확인 방법에 대해서도 소개하려합니다. 철판은 제선, 제강, 압연이라는 3가지 단계를 통해 만들어지

kpma.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