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철판

S25C 재질이란? S45C와 비교, 특징과 용도 차이점

반응형

S25C란?

 

S25C로 제작된 볼트, 너트, 와샤


S25C는 기계 부품에 많이 사용되는 재질입니다. 이름에서도 쉽게 알 수 있듯이 SC 즉 Steel Carbon (탄소강)의 일종입니다. JIS 규격에서는 기계구조용 탄소강으로 규정되어 있으며, 비중은 7.84~7.86입니다. 조금씩 차이는 있으나, 일반 철의 비중이 7.85이기 때문에 철로 분류되는 재질은 비중을 7.85로 계산하면 편리합니다.

 

 


S25C의 특징, 용도

S25C로 제작된 골프 단조 아이언


S25C는 탄소강 중에서도 탄소 함유율이 0.25%로 낮기때문에 저탄소강으로 분류되며, 다른 탄소강 대비 비교적 부드러운 것이 특징입니다. 게다가 일반적인 탄소강은 열처리를 통해 보다 단단해지지만 S25C는 탄소량이 적기 때문에 열처리를 해도 강도는 거의 향상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열처리를 하지 않고 그대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S25C는 열처리를 하지 않고 사용하는 저탄소강 중에서는 높은 강도를 갖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가공성과 용접성이 좋아 많이 사용되는 재질 중 하나입니다.

S25C의 용도는 높은 강도를 요하지 않는 볼트나 너트, 핀, 기계 구조재에도 많이 사용되며, 골프클럽 단조 아이언에도 사용됩니다.

 

 


S25C의 화학성분으로 보는 S45C와의 차이점


S25C나 S45C 등의 SC 재질은 아래표와 같이 JIS G 4051:2016 규격에서 화학성분이 상세하게 규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인장강도의 하한으로 규정된 SS400에 비해 신뢰성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S25C 화학성분, S45C 비교

S25C와 S45C의 차이점은 탄소 함유율입니다. 위 표를 보면 S25C와 S45C가 어떻게 이름이 붙어졌는지 바로 유추가 가능합니다. S25C는 탄소함유율 평균값이 0.25%인 스틸 재질입니다. 마찬가지로 S45C는 탄소함유율이 0.45%죠. 쉽게 이해가 되시죠?

또한 망간(Mn)의 함유율이 S25C에 비해 S45C가 높습니다. 그 이유는 탄소 함유율이 높은 S45C는 열처리를 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인데요. 망간 첨가에 의해 열처리 시 경화가 용이해지고, 재료의 강도도 향상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 외 규소나 인, 황, 니켈, 크롬, 구리 등은 S25C와 S45C 성분함유량은 동일합니다.
S45C에 대해 보다 상세하게 알고싶다면, 아래 포스팅도 읽어보세요!
#S45C 철판 재질이란? S45C의 특징, 장단점과 사용처

 

S45C 철판 재질이란? S45C의 특징, 장단점과 사용처

지난 포스팅에서 탄소강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재질인 SS400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도 확인해보세요. #SS400 철판 재질의 의미, SS400의 특징과 용도, 장단점까

kpma.tistory.com

 


S25C의 물리적 성질


S25C의 물리적 성질은 다음과 같습니다. 다만 아래 표는 S25C 자체의 값이 아니라 탄소량이 유사한 탄소강 값이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S25C 물리적 성질

영률: 신장의 탄성률
푸아송비율: 재료 내부에 생기는 수직 응력에 의한 가로 변형과 세로 변형과의 비. 탄성 한도 내에서는 동일 재료에 대해 일정함. 




S25C의 가공성



S25C의 가공성과 용접성은 양호합니다. 단, 어닐링 처리된 S25C는 부드럽기 때문에, 절삭 가공 시 칩이 절단되지 않고 공구에 얽히기 쉽습니다. 또한 얽힌 칩으로 인해 소재를 훼손할 수 있기 때문에 피삭성이 좋은 노멀라이징(normalizing) 처리된 S25C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닐링(annealing): 담금질 등의 열처리를 하여 경화시킨 합금을 고온에서 장시간 가열하여 실온까지 서서히 식혀 연하게 하는 처리법
노멀라이징(normalizing): 금속의 열처리 방법 가운데 하나로, 금속을 가열한 후 공기 중에서 서서히 식히는 것. 결정이 너무 크거나 변형이 있을 때 이를 정상적인 상태로 만들기 위한 가공 방법

 

이상으로 S25C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카테고리 다른 글에서 보다 많은 재질들의 특징과 용도에 대해서도 알아보세요.

 

[관련 추천글]

 

#알루미늄, 철, 스테인리스, 구리의 차이점 및 재질특성 비교

 

알루미늄, 철, 스테인리스, 구리의 차이점 및 재질특성 비교

알루미늄 재질관련 네번째 포스팅입니다. 알루미늄은 다른 금속 대비 비중이 작고 내식성 및 가공성이 뛰어나다고 알려져있는데요. 철과 스테인리스, 구리와 비교했을때 어느정도인지 그 차이

kpma.tistory.com

#프리하든강의 종류 NAK55, STAVAX, DH2F 등

 

프리하든강의 종류 NAK55, STAVAX, DH2F 등

지난 포스팅에서 프리하든강의 특성 및 장단점, 용도 등에 대해 소개해드렸으니 아래 링크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프리하든강의 제조방식 및 용도, 장단점, 금형 제작용 열처리강 플

kpma.tistory.com

#미가키와 흑피 차이점, 마환봉과 구로환봉 비교

 

미가키와 흑피 차이점, 마환봉과 구로환봉 비교

일반적으로 환봉을 구분할 때 마환봉과 구로환봉으로 분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순히 외관상으로 두 가지를 비교해봐도 그 차이는 크게 발생하는데요. 우선 아래 사진부터 확인해보시죠. 동

kpma.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