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철판

프리하든강의 종류 NAK55, STAVAX, DH2F 등

반응형

지난 포스팅에서 프리하든강의 특성 및 장단점, 용도 등에 대해 소개해드렸으니 아래 링크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프리하든강의 제조방식 및 용도, 장단점, 금형 제작용 열처리강

플라스틱 금형으로 주로 사용되는 프리하든강은 조질강(담금질 따위의 열처리를 수행하여 고장력을 갖게 된 강재)라고 불리는 금속 재료로, 미리 열처리가 이루어진 강재를 말합니다. Pre hardened

kpma.tistory.com

 

 

오늘은 프리하든강의 종류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하는데요. 이전 포스팅에서도 말씀드렸듯이 프리하든강은 SC계 탄소강과 SCM계 합금강, 스테인리스(SUS) 3가지 종류의 강재로 제작됩니다. 프리하든강은 열처리라는 후공정이 진행되기는 하지만 기본적인 성질은 원재료로 사용되는 강재의 특성을 유지하기때문에 원재료가 어떤 것이 사용되었는지 알면 종류별 특성도 쉽게 알 수 있는데요. 그럼 프리하든강의 대표적인 재질 종류 몇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NAK80

 

NAK55

NAK55는 SCM계 합금강을 원소재로한 프리하든강입니다. 철에 니켈(Ni)과 알루미늄(Al), 구리(Cu: 독일어로 Kupfer)를 첨가한 특수강으로 Ni + Al + Kupfer의 앞글자를 따서 NAK라고 부릅니다. 그중에서 NAK55는 37~43HRC의 경도로 절삭성이 뛰어나 SCM440보다 절삭이 쉽고, S53C와 동일하게 가공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지 사출 성형용 금형에 많이 사용됩니다. 용접성도 우수하고 시보 가공이나 경면 가공과 같은 금형 가공에도 적합합니다. 한편, 시효 경화 특성(석출 경화)을 가지기 때문에 추가 열처리를 하더라도 경도가 높아지지 않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NAK80

NAK80은 NAK55와 마찬가지로 SCM계 프리하든강입니다. 경도는 37~43HRC로 NAK80의 특성은 기본적으로 NAK55와 동일하지만 경면가공성이 더욱 향상되었습니다. NAK55와 동일하게 시효경화로 인해 추가 열처리시에도 경도가 높아지지는 않습니다.

 

 

STAVAX

STAVAX

STAVAX는 스테인리스 계열의 프리하든강입니다.경도는 27-35HRC로 내식성, 내마모성이 높아 광학부품이나 의료기기 부품 등을 제조하는 초정밀 금형에 사용됩니다.경면 가공 및 시보 가공에도 적합합니다. 한편 프리하든강 중에서는 기계가공이 어려운 소재이기도 합니다.

 


DH2F

DH2F는 37~41 HRC의 경도를 가지고 있으며, 수지 성형 뿐만 아니라 다이캐스트용의 금형에도 사용됩니다.

 

 

HPM1

HPM1은 40 HRC의 경도를 가진 제품으로 용접성, 피삭성, 경면가공성, 방전가공성 등이 우수한 재료입니다. 질화처리를 통해 경도를 더욱 향상시킬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프리하든강은 JIS나 KS 규격이 따로 없습니다. 따라서 기계적 성질이나 물리적 성질로 규격화된 수치가 없으므로, 자세한 내용은 브랜드별 카달로그나 홈페이지를 참고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관련 추천글]

 

 

열연강판의 제조공정, 동영상으로 보는 철판 제작과정

철판은 크게 제선, 제강, 압연이라는 세가지 공정으로 제작됩니다. 철광석을 녹여 쇳물을 만드는 제선공정, 그리고 이 쇳물에 들어있는 불순물을 제거해 강철을 만드는 제강공정,

kpma.tistory.com

 

 

철판 중량계산법, 철판 무게 구하는 공식

자동차 업계나 철판 관련 업체직원이라면 기본 상식인 철판 중량계산법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어떤 형태를 지닌 제품이라고 하더라도 쉽고 간단하게(?) 산출할 수 있으니 기본 공식 하나만

kpma.tistory.com

 

 

SUS304와 SUS316, SUS430 차이점은? 스테인리스의 등급과 성능

우리가 흔히 알고있는 스테인리스에도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오스테나이트계, 페라이트계, 마르텐사이트계 등 큰 범주도 여러가지로 나뉘고, 그 속에서도 여러가지 재질로 나뉘

kpma.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