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이프

사각파이프 규격, 일반구조용 각형강관 중량 규격표

반응형

토목이나 건축 등 구조물에 사용되는 사각 파이프를 일컬어 '일반구조용 각형강관'이라고 합니다. 실무에서는 부르기 쉽게 사각 파이프 또는 스퀘어 파이프(Square Pipe), SQ파이프 등으로도 불려지는데요. 원형 강관(Round Pipe)과 함께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사각파이프, 오늘은 사각파이프의 규격과 사이즈별 중량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사각파이프는 일반적으로 길이가 6미터 기준으로 제작됩니다. 파이프 조관 업체에 따라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가장 많이 유통되는 사이즈가 6미터이며, 사용량이 많다면 원하는 길이대로 주문해 조관도 가능합니다. 예를 들면 6.2미터라든가 8미터 등 이런 식으로 말이죠. 물론 그만큼 물량이 받쳐줘야 합니다.

 

 

 

일반구조용 각형강관은 형상에 따라 크게 두 가지 종류로 나뉩니다. 정방형 사각 파이프와 장방형 사각 파이프인데요.

정방형은 단면이 정사각형인 형태이며, 장방형은 직사각형인 형태이므로 간단히 구분됩니다.

 


일반구조용 각형강관 정방형 규격표

정방형 사각파이프의 규격표입니다. 위 표에는 40*40mm 사이즈부터 기입되어있으나 15*15 규격과 20*20 그리고 25*25, 30*30도 많이 사용됩니다. 단위 중량은 단위가 kg/m이므로 1미터당 무게를 의미합니다. 서두에서 소개해드린 대로 사각파이프는 보통 6미터 단위를 한본(1本)으로 출하되므로, 한본 무게는 곱하기 6을 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2.3T*40*40 파이프의 한본 중량을 구해보겠습니다. 위 표에서 2.3T*40*40의 단위 중량은 2.62kg이므로, 한본 6미터 기준으로는 15.72kg이 됩니다. 파이프 가격은 철판 시세에 따라 계속 변동되므로, 필요할 때마다 파이프 업체에 kg당 단가를 확인해 산출해야 하는데요. 현재 kg당 1500원이라고 가정한다면, 2.3T*40*40*6000 한본은 23,580원이 됩니다. 물론 여기에 물류비는 별도이므로 구입량에 따라 업체와 협의하면 되겠죠?

 

 


일반구조용 각형강관 장방형 규격표

 

이번에는 직사각형 형태의 장방형 사각파이프 중량규격표입니다.

정방형과 동일하게 가로*세로 사이즈와 두께(t)로 표기되어있습니다. 원본 길이도 마찬가지로 6미터이기 때문에 단위 중량을 이용해 한본 중량도 쉽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일반구조용 각형강관은 일본 공업규격 JIS G3466과 한국 공업규격 KS D3568에서 규정되어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관련 추천글]

 

#철판 중량계산법, 철판 무게 구하는 공식

 

철판 중량계산법, 철판 무게 구하는 공식

자동차 업계나 철판 관련 업체직원이라면 기본 상식인 철판 중량계산법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어떤 형태를 지닌 제품이라고 하더라도 쉽고 간단하게(?) 산출할 수 있으니 기본 공식 하나만

kpma.tistory.com

#열연강판의 제조공정, 동영상으로 보는 철판 제작과정

 

열연강판의 제조공정, 동영상으로 보는 철판 제작과정

철판은 크게 제선, 제강, 압연이라는 세가지 공정으로 제작됩니다. 철광석을 녹여 쇳물을 만드는 제선공정, 그리고 이 쇳물에 들어있는 불순물을 제거해 강철을 만드는 제강공정,

kpma.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