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볼트

U너트 규격과 특징, 제작방법 (U Nut)

반응형

일반적으로 U볼트는 알파벳 U자 형상의 볼트를 말합니다. 그렇다면 U너트도 U자 형상의 너트를 의미하는 걸까요? 결론부터 말하면 아닙니다. 오늘은 U너트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U볼트에 대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확인해보세요!

 

U볼트 규격과 사용처, 체결방식까지 U Bolt의 모든것

U볼트는 이름 그대로 알파벳 U자처럼 생긴 볼트를 말합니다. 볼트 양끝단부가 나사부로 되어 있어 두개의 너트를 이용해 고정하는 방식으로 사용되는데요. 대부분의 볼트는 너트가

kpma.tistory.com

 


U-Nut

 

U너트란 너트 상단부에 프릭션 링을 코킹가공한 너트를 말합니다. 프릭션 링은 스프링 작용을 하며, 볼트 나사산에 고정이 되어 풀림방지 효과를 얻을 수 있는데요. U너트를 체결할때 프릭션 링이 나사산 방향으로 휘어지게 되며, 볼트 나사면을 누르게 되고, 스프링이 돌아오려는 힘(응력)과 볼트 너트의 나사가 서로 끌어당기는 힘(반력)에 의해 마찰 토크가 작용해 풀림을 방지해주는 원리입니다.

 

 

U너트 제조방법

U너트는 위와같이 NUT 상단부에 프릭션 링을 코킹 가공해 제작됩니다.

 

 

U너트의 장단점

U너트는 한번 체결하면 거의 풀리지않는다는 장점이 있으나, 한번 체결하면 프릭션 링이 휘어지기 때문에 재사용이 어렵다는 단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U너트는 일반 철이나 S45C, SUS316L과 같은 스테인리스 재질로도 제작되며, 유사한 기능을 하는 나일론너트와 달리 올 메탈이기 때문에 내열성이 우수하다는 장점도 갖고 있습니다.

 

 

U너트 규격표

M6 이하규격에서는 프릭션링에 3개의 홈이 있으며, M8 이상은 2개의 홈을 갖습니다.

 

풀림방지 효과를 얻을 수 있는 U너트.

U너트 외에도 볼트 체결 시 풀림방지하는 방법을 알고 싶다면 아래 관련 추천글을 확인해보세요.

 

 

[관련 추천글]

 

 

볼트, 너트 사용시 풀림방지하는 방법 5가지

지난 포스팅에서 육각너트의 규격과 종류에 대해 소개해드렸었는데요. 아직 확인하지 않았다면, 아래 링크도 읽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육각너트 규격과 종류별 차이점 (1종, 2종, 3종

kpma.tistory.com

 

 

나일론너트 규격과 특징, 용도

나일론너트는 너트 전체가 나일론으로 만들어진 너트가 아니라, 금속 재질의 일반 너트 상단부에 나일론으로 된 링이 붙어있는 너트를 말합니다. 위 사진처럼 너트 상부에 나일론

kpma.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