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CHOR BOLT
앙카볼트란?
영어로 Anchor란 배를 고정하는 닻을 의미하는 말입니다. 따라서 앙카볼트란 무언가를 고정하기 위해 사용하는 볼트를 말하는데요. 일반적으로 콘크리트나 시멘트 바닥에 목재나 강재와 같은 구조 부품이나 설비기기 등을 고정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앙카볼트는 목조건물이나 철골조 건축물, 철근콘크리트 기둥 등 건설현장에서 주로 사용되며 기초공사에 많이 사용되기 때문에 기초앙카볼트 또는 기초볼트라고도 불리는데요. 일반 기업에서는 콘크리트에 앙카볼트를 매립 후 기계설비를 단단히 고정해 흔들리거나 넘어지는 것을 방지하는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앙카볼트의 강도
앙카볼트의 인입 강도는 일반적으로 볼트가 콘크리트에 접하는 표면적에 비례합니다. 또한 굵은 앙카볼트로 깊이 박을수록 인발 내력이 커지는데요.
매립 깊이는 일반적으로 직경의 35~40배가 필요하며, 깊이가 얕으면 앙카볼트가 내력에 도달하기 전에 빠져버려 본래의 강도를 발휘할 수 없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인입 강도를 증대시키기 위해 볼트의 선단을 구부리거나 선단에 플레이트를 장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앙카볼트의 종류
앙카볼트는 제품 형상이나 매립방법(시공방법)에 따라 다양한 분류가 있으며, 거기에 따라 종류도 여러가지로 나뉘고 있습니다.
앙카를 설치하는 시기에 따른 분류
선입앙카: 콘크리트를 붓기 전에 미리 설치해 두는 앙카
후입앙카: 콘크리트가 경화된 후 천공(구멍을 뚫는 작업)을 실시하여 고착시키는 앙카
매립 방법에 따른 분류
금속계 앙카: 콘크리트에 구멍을 뚫은 후 금속으로 된 앙카볼트를 넣어 힘을 가하면 확장부가 열려 공벽에 기계적으로 고착되는 방식
접착계 앙카: 구멍에 접착제를 주입해 화학반응에 의한 경화(굳어짐)를 통해 물리적으로 고착시키는 방식
기타 앙카: 금속계 앙카와 접착계 앙카 이외의 앙카. 플라스틱과 같은 재질 및 박음식, 나사식 등 고착 방법이 다른 종류를 일컫습니다.
시공 방법에 따른 분류
매설 앙카: 콘크리트를 붓기 전에 미리 설치해둔다는 점에서 선입앙카와 동일합니다. 콘크리트로 양생해 고정이 되는 방식이므로, 일반 앙카볼트가 아닌 육각볼트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박음 앙카: 이미 굳어 있는 상태의 콘크리트에 구멍을 뚫어 직접 시공하는 타입입니다. 가장 많이 이용되는 방식이며, 루티앙카, 베스트앙카, 올앙카, 타이트앙카, C타입 앙카, 세트앙카 등이 있습니다.
구체적인 시공방법으로는 먼저 콘크리트 바닥에 해머드릴을 사용하여 구멍을 뚫고, 콘크리트 가루를 제거한 뒤 앙카볼트를 깊숙히 넣습니다. 이후 망치를 이용해 앙카볼트를 박으면, 앙카의 하부가 펼쳐지면서 구멍 내부에 파고들어 고정됩니다.
케미컬 앙카: 캡슐형 용기에 들어 있는 접착제가 화학반응을 일으켜 앙카를 고정하는 방식입니다. 위에서 소개한 박음 앙카와 마찬가지로 구멍을 뚫는 것까진 시공방법이 동일하나 물리적인 힘을 가해 앙카를 고정하는 것이 아니라 화학적인 방식으로 양생 경화시켜 볼트를 고정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체결 앙카: 체결 앙카는 박음 앙카와 거의 유사하며, 앙카볼트를 망치로 박는 게 아니라 정해진 토크 값까지 조여서 고정하는 방식입니다.
이상으로 앙카볼트의 시공방법에 따른 분류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아래 관련 추천글에서 보다 많은 볼트/너트들도 확인해보세요.
[관련 추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