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볼트

나일론너트 규격과 특징, 용도

반응형

나일론너트는 너트 전체가 나일론으로 만들어진 너트가 아니라, 금속 재질의 일반 너트 상단부에 나일론으로 된 링이 붙어있는 너트를 말합니다.

 

 

위 사진처럼 너트 상부에 나일론 링이 코킹되어 있으며, 나일론 내경이 너트보다 작기 때문에 나일론의 마찰력으로 볼트 풀림방지 역할을 하는 너트입니다. 예전 포스팅에서 볼트, 너트 체결시 풀림 방지 관련 내용을 소개해드렸었는데, 관심 있다면 아래 포스팅도 읽어보시는 걸 권장합니다.

 

볼트, 너트 사용시 풀림방지하는 방법 5가지

지난 포스팅에서 육각너트의 규격과 종류에 대해 소개해드렸었는데요. 아직 확인하지 않았다면, 아래 링크도 읽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육각너트 규격과 종류별 차이점 (1종, 2종, 3종

kpma.tistory.com

 


Nylon Nut

 


위에서 소개해드린 다양한 볼트 풀림방지 방법 중에서도 나일론 너트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방법에 비해 효과가 다소 약하고, 특히 고온이나 저온에서는 나일론의 반발력이 약화되기 때문에 효과가 떨어진다는 단점을 보입니다. 그러나 사용조건이 엄격한 곳을 제외한 일반적인 곳에는 비용이 매우 저렴하고 사용방법도 간편하기 때문에 여전히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나일론 너트의 구조와 특성

 

 

Nylon66은 고도의 강성, 내열성, 내마모성을 갖추고 있으며, 특히 탄성이 매우 우수한데요.

나일론 링의 내경은 너트보다 작기때문에 볼트체결시 나일론 링이 볼트 나사산에 물리게 되며 마찰 토크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 마찰 토크가 각 방향에서 가해지는 회전 진동, 직선 진동, 충격 등으로 인한 너트의 풀림을 방지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나일론너트의 장점


1. 반복 사용이 가능하다.
나일론너트는 반복해서 사용해도 토크의 저하가 적고 재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렇다고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나일론 링이 훼손되지 않는 이상은 재사용이 가능합니다.

2. 볼트를 손상시키지 않는다.
볼트 풀림 방지방법 중 네지록을 사용할 경우 볼트가 손상되는 경우가 있는데, 나일론 너트의 나일론 링은 부드러우면서도 체결 토크가 안정적이라 볼트를 손상시키지 않습니다.

3. 비용 절감이 가능하다.
더블 너트나 하드록너트, 특수 와셔 등이 필요 없기 때문에 비용적으로도 저렴하고, 작업 공정이나 부품 관리 공정을 줄일 수 있어 관리비도 절감됩니다.




나일론 너트규격

나일론너트는 1종과 2종, 플랜지 너트 타입 등이 있으며, 가장 많이 사용되는 제품은 1종입니다. 1종은 너트 높이가 높으며 2종, 3종으로 갈수록 높이가 낮아집니다.

 

 

위 규격 표는 나일론 너트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1종 규격표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관련 추천글도 확인해보세요.

 



[관련 추천글]

 

 

육각볼트 규격과 종류 (전나사, 반나사 차이점)

육각머리볼트는 이름에서도 쉽게 알 수 있듯이, 머리 모양이 육각형으로 된 볼트를 말합니다. 육각머리볼트는 육각볼트로 통용되며, 일반적으로 볼트라고 말하는 것들은 대게 육각볼트를 의미

kpma.tistory.com

 

와셔종류 8가지 비교, 차이점과 용도 (평와샤, 스프링와샤, 사각와샤, 이붙이와샤 등)

볼트, 너트와 함께 사용되는 와샤. 볼트, 너트만큼이나 그 종류도 상당히 많은데요. 오늘은 와셔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고, 와셔의 형상에 따른 특징과 차이점, 용도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

kpma.tistory.com

 

볼트, 너트 사용시 풀림방지하는 방법 5가지

지난 포스팅에서 육각너트의 규격과 종류에 대해 소개해드렸었는데요. 아직 확인하지 않았다면, 아래 링크도 읽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육각너트 규격과 종류별 차이점 (1종, 2종, 3종

kpma.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