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볼트

육각캡너트 규격과 종류, 사용처와 특징

반응형

육각 캡너트는 일반 육각너트의 끝부분이 반구형태로 막혀있는 형상의 너트를 말합니다. 가장 쉽게 찾아볼 수 있는 곳이 바로 자동차 타이어 휠인데요.

 

위 사진처럼 타이어휠을 차체에 고정할 때, 볼트 나사부가 밖으로 돌출되지 않도록 너트를 체결함과 동시에 한쪽 방향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Domed Cap Nut, Box Nut

 

 

캡너트의 영문명은 Domed Cap Nut로 '반구로 된 캡너트'를 말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반구란 공의 형태를 절반으로 자른 것을 뜻하는데요. 이름만 들어도 쉽게 형상을 알 수 있습니다.

보통 일반적인 너트를 사용할 경우 볼트의 나사부가 노출되기때문에, 미관상 보기 좋지 않고 나사부로 인해 다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디자인이 중요한 부위나 안전성이 필요한 부위에 캡너트가 주로 사용됩니다. 일본에서는 볼트 나사부를 예쁘게 마감 처리해주는 너트라 하여 화장너트라고도 부릅니다.

 

 

 


육각 캡너트 사용시 주의사항

육각 캡너트는 볼트 끝단부를 막아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볼트 길이가 매우 중요합니다. 볼트 길이가 너무 길 경우 캡너트가 튀어나오기 때문에 설계 과정에서부터 주의해서 길이를 산출해야 하겠죠?

 

 

육각 캡너트의 종류

일본 JIS규격에서는 육각 캡너트를 3가지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1형: 너트부와 캡부가 일체형으로 나사 도피홈이 없는 것
2형: 너트부와 캡부가 일체형으로 나사 도피홈이 있는 것
3형: 너트부와 캡부를 용접한 것

위와 같이 캡너트는 1형, 2형, 3형으로 나뉘고 있고, 너트부의 형상에 따라서도 1종, 2종, 3종으로도 나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유통되는 것은 3형 2종이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육각 캡너트 제조방식의 대부분은 2종 육각 너트에 반구형태의 캡을 용접하는 방식으로 생산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육각 캡너트 3형 2종 제작방식

 

 

너트의 종류에 대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보세요.

 

육각너트 규격과 종류별 차이점 (1종, 2종, 3종)

육각너트는 굳이 말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친숙한 너트입니다. 이름에서도 쉽게 알 수 있듯이 육각 형태로 된 너트인데요. 너트 종류 중에서도 가장 많이 사용될 정도로 흔히 

kpma.tistory.com

 

육각 캡너트의 용도

육각 캡너트는 너트 체결부가 기계 구석진 곳이 아니라 눈에 잘 띄는 곳이나 사람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장소에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디자인 요소가 중요한 곳이나 안전성을 고려하여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육각 캡너트 규격 (JIS B1183)

위 규격은 육각 캡너트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3형 2종에 대한 규격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아래 관련 추천글에서 보다 많은 볼트, 너트에 대해서도 확인해보세요.

[관련 추천글]

 

 

볼트, 너트 사용시 풀림방지하는 방법 5가지

지난 포스팅에서 육각너트의 규격과 종류에 대해 소개해드렸었는데요. 아직 확인하지 않았다면, 아래 링크도 읽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육각너트 규격과 종류별 차이점 (1종, 2종, 3종

kpma.tistory.com

 

 

육각너트 규격과 종류별 차이점 (1종, 2종, 3종)

육각너트는 굳이 말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친숙한 너트입니다. 이름에서도 쉽게 알 수 있듯이 육각 형태로 된 너트인데요. 너트 종류 중에서도 가장 많이 사용될 정도로 흔히 

kpma.tistory.com

 

 

육각볼트 머리에 새겨진 글자와 숫자의 의미

육각볼트 머리부분을 보면 가끔씩 영어나 숫자가 적혀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마치 아래 사진처럼요. 아무것도 안적혀있는 볼트도 있고, 영어나 문양, 무늬가 새겨진 볼트도 있는데요. 오늘

kpma.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