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 포스팅에서 렌치볼트의 종류와 규격에 대해 상세히 소개해드렸으니, 아래 링크부터 읽어보시는 걸 권장합니다.
오늘은 렌치볼트 종류 중에서도 접시머리 렌치볼트에 대한 내용입니다.
접시머리 렌치볼트는 말 그대로 볼트 머리 모양이 접시 형태인 것을 의미합니다. 접시처럼 생겼다기보다는 볼트 헤드 끝부분이 평평 또는 납작하게 생겼기 때문에, 납작머리 렌치볼트가 더 맞는 표현이 아닐까 개인적으로는 생각하는데요.
일본 공업규격인 JIS에서 접시머리 렌치볼트라 정의했고, JIS 규격을 인용하여 만든것이 KS 규격이다 보니 우리나라에서도 그렇게 불리고 있습니다. 렌치 볼트뿐만 아니라 볼트 머리가 납작한 것은 전부 접시 머리 볼트라고 칭하기도 하니 참고하시고요.
JIS 규격: JIS B 1194
일본 정식명칭: 육각구멍붙이 접시볼트 (접시 캡)
영문 정식명칭: Hexagon socket countersunk head screw
countersunk라는 뜻이 납작하다는 뜻이기 때문에 접시머리 보다는 납작머리라 부르는 게 맞지 않을까요?
접시머리 렌치볼트 사용처
육각구멍붙이 접시볼트 (접시머리 렌치볼트)는 다른 렌치볼트와 동일하게 볼트머리가 제품 바깥으로 튀어나오면 안되는 곳에 주로 사용됩니다. 대부분 디자인적인 요소가 중요하거나 안전상의 문제가 발생될 우려가 있는 제품에 사용되는데요.
가장 대표적인 제품이 나무 벤치입니다. 안전상의 문제로 볼트머리가 튀어나오지않는 렌치볼트로 고정합니다. 접시머리볼트는 카운터싱크 가공을 통해 자리파기를 진행하는데요. 아래 접시머리 렌치볼트의 규격표를 확인하셔서, 볼트 머리 사이즈와 높이를 확인한 뒤 카운터싱크 가공을 진행하면 됩니다.
볼트 카테고리에서 보다 많은 볼트 자료들을 확인해보세요.
[관련 추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