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각 볼트를 조일때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이 스패너입니다. 그런데 스패너는 사용할때 반경이 커지기때문에 기계의 좁은 틈이나 공간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할때가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개발된 볼트가 있는데요. 바로 렌치볼트입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볼트 머리가 육각이 아니라 볼트머리 안쪽 홈이 육각형태인 볼트를 육각 렌치볼트라고 부릅니다.
이처럼 소켓(홈)의 형상에 따라 육각렌치볼트와 별렌치볼트로 나뉘게 되는데, 오늘은 육각렌치볼트에 대해 중점적으로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육각렌치볼트의 종류
우선 육각 렌치볼트도 유두렌치볼트와 무두렌치볼트로 나뉩니다. 유두렌치볼트는 말 그대로 볼트머리가 있는 것을 뜻하고, 무두렌치볼트는 볼트머리가 없는 형태의 볼트를 뜻하는데요.
위 사진처럼 볼트머리가 없는 게 무두렌치볼트입니다. 주료 디자인이 중요한 제품일 경우 볼트머리가 튀어나오지 않도록 하기위해 많이 사용됩니다.
유두렌치볼트는 머리 모양에 따라 다음과 같이 3가지로 또 나뉘게되는데요.
1. 육각소켓 렌치볼트
가장 일반적인 육각렌치볼트입니다. 원형의 볼트머리에 육각소켓이 있는 볼트입니다.
2. 둥근머리 렌치볼트
육각렌치볼트이지만 머리 모양이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윗 부분이 둥근 타입입니다.
3. 접시머리 렌치볼트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볼트머리 부분이 납작한 타입입니다.
이처럼 렌치볼트는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다른 볼트와 마찬가지로 국가공업규격에 등록되어 표준화되어 있습니다.
일본 JIS규격 JIS B 1176에는 육각구멍붙이볼트 또는 캡볼트라고 정의되어있으며, KS규격에서도 마찬가지로 육각구멍붙이볼트라고 규정되어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렌치볼트라 불리고 있으며, 일본에서는 캡 스크류, 소켓 스크류라고도 불립니다. 참고로 정식 영문명칭은 hexagon socket head cap screw입니다.
렌치볼트 사용시 필요한 공구
렌치볼트 사용시 주의점
렌치볼트는 과한 힘을 가하거나 사이즈에 맞지않은 렌치를 사용할 경우 볼트의 홈이 마모되어 육각렌치가 헛도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따라서 렌치볼트 사이즈에 맞는 렌치를 사용하고 적당한 힘을 가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아래에 렌치볼트 사이즈별 알맞은 렌치사이즈를 소개해드리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렌치볼트 규격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