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볼트나 아이너트 규격표를 보면 '사용하중'이라는 것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좀 더 상세한 규격표에는 '보증하중'과 '인장하중'까지 표기되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아이볼트/너트에 있어서 사용하중과 보증하중, 인장하중 및 안정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아이볼트와 아이너트의 규격별 사용하중/보증하중/인장하중부터 확인해 볼까요?
사용하중
아이볼트와 아이너트에 있어서 사용하중은, 매달아 올릴 수 있는 최대 하중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안전을 위해서는 제품 무게가 사용하중 이하여야만 합니다. 만일 제품 무게가 더 무겁다면 아이볼트/너트도 더 큰 규격으로 변경해야 합니다.
참고로 아이볼트나 아이너트를 여러 개 부착해도 사용하중, 즉 매달아 올릴 수 있는 최대 무게는 동일합니다. 아이볼트 2개를 사용한다고 해서 사용하중도 2배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보증하중과 인장하중
보증하중과 인장하중은 품질을 보증하는 시험을 위한 보증하중시험, 인장시험과 관련된 값입니다. 아이볼트에서는 '보증하중시험'과 '인장시험'이, 아이너트에서는 '보증하중시험'이 실시되는데요.
아이볼트의 보증하중시험
아이볼트의 보증하중시험은 암나사를 자른 장착구를 시험용 아이볼트에 장착하고 링에 직경이 나사의 호경의 1.5배인 받침봉을 넣고 보증하중(사용하중의 3배)을 축방향으로 15초간 가하여 당깁니다. 그리고 하중을 제거한 후 링에 영구 변형이 어느 정도 생겼는지 테스트합니다. 아이볼트의 보증하중 시험에서 아이볼트는 '보증하중 이하로 파단되거나 또한 링 부분에 0.5% 이상의 영구변형이 발생해서는 안된다'라고 규정되어 있습니다.
아이너트의 보증하중시험
이 테스트는 나사를 자른 맨드릴(심봉)을 시험용 아이너트에 끼워 링에 호칭 직경의 1.5배 직경의 받침봉을 넣고 축 방향으로 당깁니다. 보증하중(사용하중의 3배)을 15초간 가하여 아이너트가 파단되지 않는지, 또 그 하중을 제거한 후 아이너트가 맨드릴에서 손가락으로 떼어낼 수 있는지 여부 및 링에 영구변형이 어느 정도 발생했는지 확인합니다. 아이너트는 '보증하중 이하로 파단되거나 또한 링 부분에 0.5% 이상의 영구변형이 발생해서는 안 된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인장시험
인장시험은 아이볼트에서만 실시되며 볼트(나사부)의 인장 강도를 테스트합니다. 보증하중시험과 마찬가지로 시험용 아이볼트를 세팅하고 축방향으로 인장하중값까지 서서히 하중을 규격으로 정해진 하중미만으로 볼트(나사 부분)가 파단되지 않음을 확인합니다. JIS에는 '볼트의 인장력은 392N/㎟ 이상이어야 한다'라고 정해져 있습니다. 따라서 나사의 탈출부가 기정의 최소치일 때 탈출부에 392 N/㎟의 응력이 가해지도록 '인장하중'이 설정되어 있습니다.
사용하중, 보증하중, 인장하중 등 어렵게 느껴지시나요? 사용자 입장에서 우리는 규격표에 명시된 사용하중 이하로만 사용하면 문제없으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관련 추천글]
#아이볼트 의미와 사용처, EYE Bolt JIS 규격표 (JIS B 1168-1994)
#아이너트 규격과 용도, 사용하중
#육각볼트 머리에 새겨진 글자와 숫자의 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