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육각너트는 가격이 매우 저렴한 편입니다. 작은 사이즈의 경우 개당 몇 십원 수준인데요. 어떤 방법으로 제작하길래 이렇게 저렴한지, 오늘은 육각 너트를 제작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너트 제작 시 재료
너트 제작시에는 냉간압조용 선재나 열간압조용 선재, 인발마봉강을 사용하게 되는데요.
위 사진과 같이 코일처럼 말려있는 선재를 소성 가공하게 됩니다. 선재는 원형, 정방형, 육각형 등 다양한 형상이 있는데, 너트 제작 시에는 주로 원형이나 육각형을 사용하게 됩니다. 보통 50파이 이하까지는 냉간 압조용 선재를 이용해 제작하게 되며, 나사 호칭으로는 M16까지 제작이 가능합니다. 그 이상의 크기는 열간압조용 선재나 인발마봉강을 이용해 제작됩니다.
너트 가공 방법
육각 너트는 주로 '너트 호마'라고 불리는 기계로 압력을 가하여 변형시키는 소성 가공과 원재료를 깎아내는 절삭 가공방식으로 나누어집니다. 소성 가공방식이 절삭 가공보다 재료 손실이 훨씬 적고, 높은 정밀도로 가공할 수 있어 주로 많이 사용됩니다.
소성 가공방식으로 너트 제작 시 위와 같은 단계로 너트가 가공되는데요. 각 공정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Ⅰ. 절단
코일 모양의 재료를 교정기로 보낸 후 원하는 직경으로 조정하고 필요한 길이로 칼로 자릅니다.
Ⅱ~Ⅳ. 성형
절단된 재료를 금형에 넣어 압력을 가해 소성 변형시킵니다.
V. 구멍 뚫기
이 단계에서 최종적으로 구멍을 뚫게 되며, 아직 나사산은 없는 상태의 육각 너트가 됩니다.
Ⅵ. 나사산 가공
마지막 단계에서 너트 규격에 맞는 피치로 나사산 가공을 하게 됩니다.
이 모든 공정은 자동화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단시간에 대량으로 생산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가격이 매우 저렴하고요. 간혹 너트 개당 단가가 원단위가 아닌 소수점 단위로 내려가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너트 하나에 17.5원 이런 식이 되는 거죠. 아래 관련 추천글에서 볼트, 너트에 대해서도 알아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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