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철금속

아연도금 강판의 특징과 종류, 장단점: 전기아연 도금강판과 용융아연 도금강판

반응형

지난 포스팅에서 아연도금 후처리에 대한 내용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아연도금 전반에 대해 알고 싶다면 아래 포스팅도 읽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아연도금의 특징과 종류, 용융아연도금과 전기아연도금

아연도금 강판이란, 말 그대로  강판(일반 철판)에 아연 도금을 한 재료입니다. 주로 철의 부식을 막기 위해 실시하는 것으로 아연도금강판은 높은 방청 효과를 지니는데요. 우선

kpma.tistory.com

 

오늘은 아연도금강판의 종류와 제조방법, 그리고 장단점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아연도금 강판을 금속적인 분류로는 아연 전용도금과 아연 합금도금으로 나뉩니다. 아연 합금도금은 용융 아연도금과 전기 아연도금으로 첨가되는 금속의 종류가 다른데요. 용융 아연도금에서는 납이 자주 사용되어왔고, 최근에는 알루미늄이나 마그네슘이 첨가되는 경우도 늘고 있습니다. 한편 전기 아연 도금은 니켈이나 철에 의한 합금 아연도금이 주로 이루어집니다.

 

 

 

전기아연 도금강판 (SECC)의 특징

전기아연 도금강판은 영어로 Steel Electrolytic Cold Commercial로 표기되며, 줄여서 SECC라고 부릅니다. 냉간 압연강판 (SPCC)을 이용해 도금 처리하기 때문에 냉간압연강판과 동일하게 가공성이 아주 풍부합니다. 또한 전기 도금을 통해 미려하고 광택 있는 외관을 얻을 수 있어 도금강판 중에서 가장 많이 유통하고 있습니다.


전기아연 도금강판 (SECC)의 용도

일반용 강재이기 때문에 높은 강도는 기대할 수 없습니다. 또한 아연 도금층도 용융 아연 도금에 비하면 얇기 때문에 가혹한 환경에서의 사용에도 적합하진 않습니다. 따라서 가전제품이나 실내용 전기제품, 하우징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전기아연 도금강판 (SECC)의 장점

- 비교적 저렴하고 구입이 용이
- 가공성이 우수해 성형하기 용이
- 미려한 표면
- 우수한 도장성



전기아연 도금강판 (SECC)의 단점

- 크로메이트 처리 필요
- 용융아연 도금강판(SGCC)에 비해 내식성이 낮음

SECC는 전기 아연도금이 되어있으므로 크로메이트 처리가 필요합니다. 또한 용융 아연도금에 비해 도금 두께가 얇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내식성이 떨어집니다. 이로인해 옥외 사용이나 수분에 접촉하기 쉬운 장소에서의 사용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용융아연 도금강판 (SGCC)의 특징

용융아연 도금강판은 영어로 Steel Galvanized Cold Commercial로 표기되며, 줄여서 SGCC로 일컬어집니다. 전기아연 도금강판과 동일하게 냉간압연강판 (SPCC)에 용융 아연 도금을 실시하므로 기본적인 성질은 SPCC와 거의 같습니다. 대신 전기아연 도금에 비해 도금 두께가 두껍기 때문에 높은 부식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이며, 합금화 용융아연 도금강판이나 갈바륨 강판 등으로 제작됩니다.


용융아연 도금강판 (SGCC)의 용도

높은 강도를 가지는 소재는 아니지만 내식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매우 많은 곳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송전용 철탑의 재료나 가드 레일 외에 차량 바퀴 부품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건축재료로서도 많이 사용되며,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셔터나 함석의 재료로 사용되어 건물 외벽이나 지붕에 사용됩니다.


용융아연 도금강판 (SGCC)의 장점

- 비교적 저렴하고 구입이 용이
- 높은 내식 효과가 장기간 지속
- 가공성 우수


용융아연 도금강판 (SGCC)의 단점

- 스팽글(spangle)이라 불리는 패턴이 석출됨
- 프레스 가공시 금형에 아연 도금이 붙는 경우 발생

 

스팽글 (Spangle)


스팽글이란 아연과 공기 중의 불순물 등이 결정되어 발생하는 기하학적 모양을 말합니다. 스팽글이 발생되더라도 금속 자체의 성질에 변화는 없지만 외장재로 사용될 경우 치명적인 단점이 됩니다.
또한 프레스 가공시 표면의 아연이 미세하게 깎여 금형에 부착되며, 금형의 마찰 저항이 증가하여 성형 불량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를 방지하기위해 합금화 용융아연 도금강판이라는 것도 등장했는데요. 다음 포스팅에서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합금화 용융아연 도금강판과 갈바륨 강판

아연도금 강판의 특징 및 종류, 장단점에 대해 알고 싶다면 아래 링크도 읽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오늘은 용융아연 도금강판 (SGCC)의 파생재라 불리는 두 가지에 대해 소개할까 합니다

kpma.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