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철금속

아연도금의 특징과 종류, 용융아연도금과 전기아연도금

아연도금 강판이란, 말 그대로  강판(일반 철판)에 아연 도금을 한 재료입니다. 주로 철의 부식을 막기 위해 실시하는 것으로 아연도금강판은 높은 방청 효과를 지니는데요. 우선 제조방법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아연도금강판 제조방법


아연 도금 강판은 냉간 압연 강판(SPCC)에 아연 도금을 실시한 것입니다. 냉간압연 강판은 비교적 저렴하고 구하기 쉬운 강판으로 가공성이 풍부하기 때문에 프레스, 포밍 등 성형가공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강판인데요. 딱 하나 단점이 있다면 녹이 발생되기 쉽다는 점입니다. 이로 인해 도장이나 도금 등 표면 처리가 꼭 필요한데요. 그중 하나가 아연도금입니다.

 

아연도금 처리된 볼트

 

아연도금의 특징


도금은 금속이나 수지의 표면에 금속의 얇은 막을 입히는 표면 처리방법입니다. 그 중에서도 아연 막을 입히는 것을 아연도금이라고 하는데요. 아연은 공기 중의 산소와 결합되어 부동태인 산화 피막을 형성하기 때문에, 매우 높은 방청 효과를 가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아연은 철보다 이온화 경향이 높기 때문에 철보다 빨리 산화한다는 특징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철에 아연 도금을 실시 후 도금 표면에 스크래치가 생겨 내부의 철이 노출되더라도 주변의 아연이 우선적으로 부식해 철의 부식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아연도금의 종류


아연 도금은 용융아연도금과 전기아연도금의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

용융아연도금이란?

 

용융아연도금


용융아연 도금은 가열하여 녹인 아연에 강판이나 부품을 담그는 방식으로 제작됩니다. 퐁듀를 생각하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겠죠? 약 50~100μm의 두꺼운 도금층을 얻을 수 있어 매우 튼튼하고 장기간의 내식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온으로 녹인 아연에 제품을 담궈야하기때문에 제품이 열에 의해 변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전기아연 도금이란?

 


전기아연 도금은 용액 중에 아연과 피도금재를 넣어 전기를 흘리는 것으로, 용액 중에 용해된 아연을 피도금재의 표면에 석출 시키는 방법입니다. 전기도금에도 다양한 방법이 있으며, 산성 용액을 사용하는 아연 암모늄욕이나 염화아연 칼륨욕, 알칼리성 용액을 사용하는 시안욕이나 진게이트욕 등이 있습니다. 

전기아연도금은 약 2~25μm의 얇은 두께로 도금이 가능하며, 도금의 두께가 균일하고 가공성이 풍부한 것이 특징입니다. 그러나 용융아연 도금과 달리 도금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내식성의 향상이나 부식에 의해 백색 분말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크로메이트 처리를 추가로 해줘야 하는데요. 크로메이트 처리란 크롬 도금을 실시할 때 사용하는 처리액과 유사한 성분의 용액을 사용하여 아연도금을 더욱 튼튼하게 해주는 처리방식입니다. 


지금까지 아연도금 방식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쉽게 말하자면 일반 철판을 프레스로 가공한 뒤 제품을 후처리하는 방식의 아연도금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전처리된 아연도금 강판의 종류와 장단점, 특징에 대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연도금 강판의 특징과 종류, 장단점: 전기아연 도금강판과 용융아연 도금강판

지난 포스팅에서 아연도금 후처리에 대한 내용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아연도금 전반에 대해 알고 싶다면 아래 포스팅도 읽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아연도금의 특징과 종류, 용

kpma.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