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작업공구

작업공구 클램프의 의미와 용도, 8가지 종류

클램프는 작업을 위해 재료가 움직이지 않게 고정하는 용도로 주로 사용되는 공구입니다. 재료를 단단히 고정해 혼자서도 작업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편리한 도구인데요. 바이스와 달리 클램프는 설치형이 아니기 때문에 고정하고자 하는 재료를 다양한 상황과 장소에서 쉽게 고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종류가 있어서 필요한 상황에 맞게 최적의 제품을 선택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클램프의 용도와 종류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클램프의 용도, 사용처

F형 클램프를 이용해 작업을 하고있는 모습

 

1. 재료 접착시

두가지 재료를 접착제를 이용해 붙일 때, 접착제가 마르고 달라붙는데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손으로 꾹 눌러줘야 하는데, 시간도 오래 걸리고 힘을 잘 못주면 어긋나 버리기도 하는데요. 이때 클램프를 이용해 고정하면 편리합니다.

 

2. 드릴 가공시

합판 같은 재료에 구멍을 뚫을 때, 작업대 혹은 바닥에 놓고 작업하면 바닥이 찍히게 됩니다. 이럴 때 클램프로 재료를 고정하면 바닥에 놓지 않고도 공중에 뜬 상태로 드릴가공이 가능합니다.

 

3. 절단 가공시

판재나 각재, 파이프 등의 재료를 자를 때, 제대로 고정하지 않으면 쉽게 움직입니다. 이로 인해 절단면이 깔끔하게 잘리지 않거나 치수가 엉망진창이 되어버리기도 하는데요. 클램프로 재료를 고정하면 효율적이고 정확하게 절단을 할 수 있습니다. 절단가공 시에는 핸들로 조이는 C형 클램프나 지렛대 원리를 이용한 F형 클램프가 자주 이용됩니다.

 

4. 연마 가공시

재료를 연마할 때도 고정하지 않으면 재료가 밀리거나 움직여서 연마가 어렵습니다. 이 경우에도 클램프를 사용하면 보다 효율적으로 연마가 가능한데요. 이때 클램프는 2개 이상 사용해 재료를 단단히 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외에도 다른 작업시 재료를 고정해야 하는 경우라면, 클램프를 이용해 보다 수월하게 작업이 가능한데요. 이때 가공방식에 따라 어떤 클램프를 사용할지 선택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클램프에는 다음과 같은 8가지 종류가 있으니 확인해 보시죠.

 

 


클램프의 종류

 

1. 토글 클램프

토글 클램프는 원터치로 재료를 고정할 수 있는 공구로서 지렛대 원리를 이용해 작은 힘으로 조작이 가능한 반면 큰 힘으로 고정할 수 있는 클램프입니다. 토글클램프에도 하향누름형과 횡누름형, 후크타입 등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요. 예전 포스팅에서 보다 상세하게 소개해드렸으니,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 보세요.

 

#토글클램프 사용처와 종류, 에어클램프와 수동 토글 클램프

 

토글클램프 사용처와 종류, 에어클램프와 수동 토글 클램프

클램프란, 작업대상물을 고정할 때 사용되는 공구를 말합니다. 목공 작업을 하거나 금속 부품을 절단 또는 연마, 드릴링 등의 작업할 때 많이 사용되는데요. 클램프에도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kpma.tistory.com

 

2. 래칫바 클램프

래칫 바클램프는 재료를 고정하거나 접착할 때 사용하며 레버 하나로 조작이 가능합니다. 한 손으로는 레버를 잡고, 다른 한손으로 작업이 가능해 편리합니다. 고정력은 다른 클램프에 비해 다소 약하지만 스피디하게 조일 수 있어 다양한 작업시 사용 가능합니다. 또한 래칫을 반대편으로 꽂으면 조이는 것뿐만 아니라 밀어서 펼 수도 있습니다.

 

3. 스프링 클램프

스프링 클램프는 끼우는 것만으로 소재를 고정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빨래집게와 같은 원리로 사용시 번거로움이 없고, 간단하게 고정이 가능하나 비교적 조이는 힘이 약한 편입니다. 재질이 수지와 금속으로 나뉘어 있어, 사용하고자 하는 재료에 맞게 구분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탈부착이 쉽고 빠르기 때문에 재료손상이 거의 없다는 장점이 있으나, 너무 두꺼운 재료의 경우 사용이 어렵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4. C형 클램프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클램프입니다. 나사를 조이거나 푸는 움직임으로 재료를 고정하기 때문에 쉽게 사용할 수 있으며, 강한 힘으로 고정할 수 있습니다. 가격은 저렴한 편이지만, 사이즈 종류가 다양하므로 필요한 사이즈들을 모두 구비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C형클램프와 구조적으로 거의 동일한 G형 클램프도 있는데, 핸들 부분이 그립 형태로 되어 있어 C형 클램프보다 빠르고 단단히 고정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일반적으로는 G형 클램프와 C형 클램프를 거의 구분 없이 사용하고 있기도 합니다.

 

 

5. 벨트 클램프

벨트 클램프는 네 모서리를 고정할 때 사용하는 클램프로서, 안쪽에 재료를 두고 주위를 벨트로 조여 사방에서 균등한 힘으로 압력을 가할 수 있습니다. 네모난 구조의 재료, 예를 들어 목재 상자나 액자 등에 적합하며, 다른 클램프로는 할 수 없는 부분에 사용 가능합니다.

 

6. 하타가네

하타가네는 일본에서 옛날부터 사용되어 온 고정용 공구로 클램프의 한 종류로도 볼 수 있습니다. 위 사진처럼 유리나 얇은 철판(박판) 같이 두께가 얇은 재료도 고정 가능하며, 액자를 만들거나 가구를 만들 때 고정용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길이별로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2미터가 넘는 제품도 있습니다.

 

7. F형 클램프

F형 클램프는 대문자 F형상이며, L형 클램프라고도 합니다. 핸들 자체를 슬라이드식으로 움직인 뒤 재료를 끼워 고정하는 방식입니다. 재료 고정부가 플라스틱이나 고무로 되어있는 것이 있으므로 재료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재료에 맞는 제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8. 코너 클램프

코너클램프는 말 그대로 코너를 고정하는 클램프입니다. 재료끼리 직각으로 임시 고정하기 위한 도구로, 싱글핸들타입과 더블핸들타입, 직각자+고정클램프타입, 벨트타입 등 4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액자를 만들거나 ㄱ자 형태인 수직으로 제품을 고정할 때 사용하기 편리합니다.

 

이상으로 클램프 종류 8가지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다음 포스팅은 클램프와 유사한 용도로 사용되지만, 사용방법이 조금 다른 바이스에 대해 소개드리려고 합니다. 아래 관련 추천글에서 확인해 보세요!

 

[관련 추천글]

 

#클램프와 바이스의 차이점

 

클램프와 바이스의 차이점

제품을 절단하거나 드릴링 등 가공을 할때, 제품이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하는 도구로 클램프와 바이스가 주로 사용됩니다. 둘다 제품을 고정한다는 점에서 유사하나 형상과 사용방법에 있어서

kpma.tistory.com

 

#몽키스패너의 유래, 몽키라는 이름이 붙은 이유 4가지

 

몽키스패너의 유래, 몽키라는 이름이 붙은 이유 4가지

육각볼트나 너트를 조이거나 풀 때, 필요한 공구가 스패너입니다. 그런데 볼트 사이즈가 다양하기 때문에 모든 사이즈의 스패너를 들고 다니기가 쉽지만은 않죠. 그래서 개발된 것이 흔히 잘 알

kpma.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