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을 절단하거나 드릴링 등 가공을 할때, 제품이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하는 도구로 클램프와 바이스가 주로 사용됩니다. 둘다 제품을 고정한다는 점에서 유사하나 형상과 사용방법에 있어서는 조금 차이가 있는데요. 오늘은 클램프와 바이스의 차이점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클램프와 바이스의 차이점
The difference between Clamp and Vice
일반적인 바이스는 기계 형태이거나 작업대에 고정해 설치된 형태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가공하고자하는 재료를 바이스에 넣는 방식으로 고정한다는 이미지를 갖고 있는데요.
반면에 클램프는 작업테이블에 고정된 형태가 아니라 가공하려는 재료와 작업대를 클램프로 끼워서 고정한다는 느낌입니다. 따라서 바이스가 클램프에 비해 부피도 크고, 당연히 가격도 비싸며, 클램프는 작업공구라는 느낌이 강하지만 바이스는 기계라는 이미지가 있습니다.
물론 바이스 중에서도 클램프처럼 설치형이 아닌 것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바이스 그립 또는 바이스 플라이어라 불리는 제품인데, 클램프처럼 재료와 재료를 고정하는 방식으로 사용됩니다. 클램프 중에서도 바이스처럼 설치형으로 사용되는 것도 있는데요. 토글 클램프가 바로 그런 제품인데, 각종 JIG 제작시 설치형으로 제작되어 제품을 고정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바이스와 클램프의 경계가 모호하긴한데, 기본적으로는 바이스는 설치형, 클램프는 작업 공구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쉬울 것 같습니다.
[관련 추천글]
#토글클램프 사용처와 종류, 에어클램프와 수동 토글 클램프
#몽키스패너의 유래, 몽키라는 이름이 붙은 이유 4가지
#라쳇렌치와 라쳇핸들 차이, 라쳇렌치의 종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