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플랜지

플랜지 페이스면의 형상에 따른 플랜지 종류 (FF, RF, MF, BL 등)

반응형

배관 플랜지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배관파이프와 어떤 방식으로 체결되느냐에 따른 분류, 그리고 플랜지와 플랜지가 어떻게 체결되느냐에 따른 분류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파이프와 체결되는 방식에 따른 플랜지 종류들을 소개해드렸는데, 아직 확인해보지 않았다면 아래 포스팅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접합 방법에 따른 플랜지 종류 (슬립온, 소켓웰딩, 웰딩넥 플랜지 등)

 

접합 방법에 따른 플랜지 종류 (슬립온, 소켓웰딩, 웰딩넥 플랜지 등)

지난 포스팅에서 플랜지란 무엇인지, 그리고 플랜지를 사용하는 이유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궁금하다면 아래 글도 읽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플랜지란? 배관에서 플랜지를 사용하는 이유

kpma.tistory.com

 

플랜지를 체결할때는 유체의 누출 방지를 위해 일반적으로 플랜지와 플랜지 사이에 가스켓을 끼워 넣거나 플랜지면의 홈에 오링을 끼워 씰링을 하기도 하는데요. 이때 플랜지와 플랜지가 만나는 부분을 페이스면 또는 씰면이라고 하는데, 이 형상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플랜지가 있습니다. 오늘은 플랜지의 페이스면 형상에 따른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플랜지 페이스면의 형상에 따른 플랜지 종류

 

 

 

 

 

 

1. 전면좌 플랜지 (Flat Face: FF)

 

플랫 페이스 플랜지는 이름에서도 쉽게 알 수 있듯이 플랜지의 접합면(페이스면) 전체가 평면 형상인 플랜지입니다. 플랫 페이스 플랜지는 유체 누출을 방지하기위해 플랜지와 플랜지 사이에 패킹을 넣어 결합하는 게 일반적입니다. JIS 플랜지에서는 압력이 10K 이하, JPI 플랜지에서는 클래스 150 이하에 주로 사용됩니다. 



2. 평면좌 플랜지 (Raised Face: RF)

 

레이즈드 페이스 플랜지 역시 이름에서 쉽게 유추해볼 수 있듯이 플랜지면이 살짝 올라와있는 플랜지로 가장 널리 이용되는 플랜지입니다. 



FF플랜지와 RF플랜지의 형상은 아래 사진으로 비교해보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3. 암수 플랜지 (Male and Female: MF)

보통 셋트로 조립되는 제품을 의미할 때 튀어나온 것을 수놈, 오목하게 들어간 것을 암놈이라고 합니다. 영어로도 마찬가지입니다. 플랜지 접합면이 볼록한 것을 메일(Male), 오목한 것을 피메일(Female)이라고 하는데요. 메일 앤 피메일 플랜지는 이름 그대로 서로 끼워서 체결하는 플랜지를 말하며 끼워넣기형 플랜지라고도 합니다. 밸브의 보닛 플랜지나 컴프레셔의 접속 플랜지 등과 같이 플랜지끼리 보다 강하게 접합하고자 할 때 사용됩니다.



4. 홈형 플랜지 (Tongue and Groove: TG)

텅앤그루브 플랜지는 메일 앤 피메일 플랜지와 유사한 플랜지입니다. 플랫페이스 플랜지에 홈을 낸 것을 그루브면(Groove Face)이라고 하며, 홈 모양으로 볼록하게 만든 것을 텅면(Tongue Face)이라 합니다. 이 두 가지 형상의 플랜지를 끼워서 접합한다는 점에서 MF플랜지와 유사하나 TG 플랜지는 개스킷의 닿는 면이 작아 면압을 크게 잡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밀성이 중시되는 위험성 유체나 진공 배관 등에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MF플랜지와 TG플랜지의 차이점은 아래 이미지로 확인해보세요.

 

5. 링 조인트 플랜지 (Ring Joint Face: RJ)

플랜지 접합면에 링 조인트 가스켓을 넣어 체결하는 방식의 플랜지입니다. 링 조인트 개스킷은 금속 재질이기 때문에 씰링성이 매우 우수하고 고온, 고압에 견딜 수 있습니다. 또한 씰면이 홈 안에 있어 노출되지 않아 손상이 적다는 장점도 갖고 있습니다. 접속하는 배관의 굽힘 방향 외력에 대한 강도도 다른 플랜지보다 높습니다. 그러나 유지보수 시 플랜지 탈착에 다소 어려움이 따르는 단점도 있습니다.


6. 블라인드 플랜지 (Blind Flange: BF)

블라인드 플랜지는 중앙에 구멍이 뚫려 있지 않는 플랜지를 말합니다. 배관 끝을 막기 위한 용도로 사용되며, 밸브나 배관 수압 테스트용으로도 사용됩니다.


이상으로 플랜지 페이스면의 형상에 따른 플랜지 종류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파이프와 체결되는 방식에 따른 플랜지 명칭과 함께 사용되기도 합니다.

예시: SOFF 플랜지 (슬립온 플랫페이스 플랜지)
슬립온 타입으로 배관파이프에 용접되면서, 페이스면이 평평한 플랜지

위와같이 SOFF나 SORF, SWRF 등으로 많이 표기되니, 플랜지의 두 가지 분류에 대해 모두 알아두는 것이 좋겠죠? 아래 관련 추천글에서 확인해보세요.


[관련 추천글]

#접합 방법에 따른 플랜지 종류 (슬립온, 소켓웰딩, 웰딩넥 플랜지 등)

 

접합 방법에 따른 플랜지 종류 (슬립온, 소켓웰딩, 웰딩넥 플랜지 등)

지난 포스팅에서 플랜지란 무엇인지, 그리고 플랜지를 사용하는 이유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궁금하다면 아래 글도 읽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플랜지란? 배관에서 플랜지를 사용하는 이유

kpma.tistory.com

 

#플랜지란? 배관에서 플랜지를 사용하는 이유

 

플랜지란? 배관에서 플랜지를 사용하는 이유

플랜지란 어떠한 제품과 제품을 볼트 등으로 조립할 때 닿는 부위를 플랜지라고 합니다. 하지만 배관에서 사용되는 플랜지란 파이프와 파이프 또는 파이프와 밸브 또는 다른 기계 부분을 결합

kpma.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