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플랜지

플랜지란? 배관에서 플랜지를 사용하는 이유

반응형

플랜지란 어떠한 제품과 제품을 볼트 등으로 조립할 때 닿는 부위를 플랜지라고 합니다. 하지만 배관에서 사용되는 플랜지란 파이프와 파이프 또는 파이프와 밸브 또는 다른 기계 부분을 결합할 때 사용되는 일종의 부품을 말하는데요. 

 

위 사진처럼 플랜지는 배관 끝에 부착되어 다른 배관과 연결할 때 사용합니다. 플랜지를 왜 사용하는지 알면 플랜지에 대해 좀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거라 생각되는데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플랜지를 사용하는 이유

 

1. 배관길이가 너무 길 때


일반적으로 파이프는 한본에 6M로 나옵니다. 그런데 배관 길이가 몇십 미터 정도라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파이프를 용접해서 여러 개를 이어야 하겠죠? 이럴 경우 현장에서 용접을 해야 하며, 작업시간이 매우 오래 소요됩니다. 
하지만 플랜지를 사용하면 현장에서는 볼트로 체결만 해도 되므로 현장에서 작업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부품을 교체할 필요가 있을때

 

배관에 연결된 기계나 설비 또는 밸브의 경우 오래 사용하게 될 경우 노후 또는 고장으로 인해 교체를 해줘야 할 때가 있습니다. 그런데 만약 용접으로 연결해두었다면 해체하기가 쉽지 않겠죠? 이럴때 플랜지를 사용하면 볼트만 풀어서 부품을 교체하거나 통째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더욱 간편하겠죠?


3. 배관 내부를 청소해야 할 때

 

위에서 예로 든 2번과 유사한 내용입니다. 배관 내부 청소가 필요할 때 플랜지를 사용하면 쉽게 해체 및 조립이 가능해 편리합니다.


이상으로 플랜지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몇 가지 소개해드렸는데요. 이외에도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플랜지 사용의 주요 목적은 조립과 해체를 간편하게 하기 위함이라는 것만 알아두면 쉽게 이해되리라 생각됩니다.

 

다음 포스팅은 플랜지의 종류에 대한 내용입니다. 플랜지와 배관파이프의 접속방식에 따른 분류와 플랜지의 형상에 따른 종류를 소개해드리고, 플랜지별 규격에 대해서도 소개해드릴 예정이니 카테고리 플랜지에서 확인해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