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인리스의 4가지 재질 중 마지막 재질인 듀플렉스 관련 포스팅입니다. 오스테나이트와 페라이트, 마르텐사이트 재질의 특성과 종류에 대해서는 포스팅 하단부에 링크를 삽입해두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스테인리스 듀플렉스(Duplex)의 특성과 종류
듀플렉스(Duplex)는 오스테나이트(Austenite)와 페라이트(Ferrite)가 혼합된 조직 구조로서, 이상계 스테인리스라고도 불립니다. 물리적인 특성으로도 오스테나이트계와 페라이트계의 중간적 성질을 띄고 있는데요. 듀플렉스계 스테인리스강은 오스테나이트 보다 더 내구성이 좋고, 구멍이나 균열 같은 부식에도 더 강한 특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바닷물(해수)에 대한 내식성이 높아 물탱크나 담수화 설비 등 관련 산업기기에 많이 사용됩니다. 가격은 저렴하지만 오스테나이트와 유사한 성능을 보여주기때문에 가성비가 좋고, 경량화 설계가 가능해 최근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스테인리스강입니다.
SUS329LD (STS329LD)
주요 화학성분은 13Cr-0.04C으로 열처리에 의해 경화되며 가공성이 우수한 고강도강입니다. 칼이나 기계부품류에 많이 사용됩니다.
SUS329J3L (STS329J3L)
22Cr-5Ni-3Mo-0.15N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크롬과 몰리브덴, 질소 등 내식성을 강화시키는 원소를 다량 함유하여 염소 부식, SCC, 공식, 틈새 부식, 마모 및 침식에 의한 저항성이 매우 우수한 편입니다. 담수화 설비나 화학 설비, 식품 설비에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스테인리스강의 4가지 재질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각 재질별 특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관련 추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