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속가공

철판 샤링 절단가공이란? 샤링기 작동방법 동영상

반응형

철판은 보통 한장에 1219x2438mm 사이즈로 유통됩니다. 흔히 말하는 4'x8'이라 불리는 철판인데요. 그런데 이렇게 큰 사이즈는 필요없고 작은 사이즈가 필요하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작은 사이즈의 철판, 어떻게 얻을 수 있을까?

 

방법은 두가지입니다.

첫째, 레이저 가공입니다. 레이저 절단 업체에서 원하는 사이즈나 형상으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레이저 가공의 장점은 일직선이 아닌 곡선과 같은 복잡한 형상으로도 절단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대신 가공비가 비싸고, 철판 원소재의 절단 LOSS가 많이 발생한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레이저 가공에 대해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레이저 가공이란? 레이저가공의 장점과 기능, 종류

 

레이저 가공이란? 레이저가공의 장점과 기능, 종류

지난 포스팅에서 판금가공과 프레스가공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도 읽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판금 가공과 프레스 가공의 특징과 차이점, 가공방식 선정방법

kpma.tistory.com

 

두번째 방법은 오늘 소개해드리려고하는 샤링입니다. 샤링은 영어로 Shearing인데요. '분할, 나누다'라는 뜻입니다. 즉 철판 한장을 기계에 밀어넣어 두장으로 나누는 작업을 샤링이라고 하는 것이죠. 그리고 이때 사용되는 기계를 샤링기라고 부릅니다.

샤링기 (샤링머신)

샤링은 원하는 철판 규격, 즉 사이즈를 체크한 뒤 샤링기에 철판을 밀어넣어 기계 스위치를 눌러 철판을 절단하는 방식으로 작업이 이루어지는데요. 글로 설명하는 것보다 동영상으로 한번 보는게 훨씬 쉽게 이해가 되겠죠? 아래 샤링 절단 동영상을 확인해보세요.

 

 

샤링기를 이용해 철판을 절단하는 모습

※ 출처: 철판가공 달인 우진레이져 유튜브

 

 

 

 

위 영상을 보면, 먼저 필요한 철판 길이에 맞춰 샤링을 합니다. 그리고 20초쯤부터 원하는 폭을 줄자를 이용해 철판에 뾰족한 마커로 체크를 합니다. 체크가 완료되었다면 샤링머신에 철판을 밀어넣어 체크가 된 곳을 맞춘 후 절단하는 방식으로 가공이 진행됩니다. 그리고 샤링이 완료된 철판은 샤링기 뒷편으로 떨어지죠.

 

위와같은 작업방식은 샤링하고자하는 수량이 많지않을때, 주로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정해진 폭으로 샤링을 많이 해야할 경우에는 아대라는 것을 이용해 작업하게 되는데요. 굳이 철판에 체크하지않고 동일한 폭으로 계속해서 샤링이 가능하기때문에 작업 효율성이 매우 높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자동화방식으로 많이 개선되어, 대량인 경우에는 기계가 원재료를 직접 투입하고, 샤링이 완료된 철판은 컨베이어 벨트를 통해 다음 공정으로 넘어가는 식으로 진행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철판 두께가 얇고 샤링 작업이 아주 많을 경우에는 철판을 시트가 아닌 코일 형태로, 원하는 폭으로 슬리팅해서 입고받는게 훨씬 효율적이기도 합니다.

 

이상 철판 샤링 절단가공에 대해 간략히 소개해드렸는데요. 다른 철판가공 방법도 궁금하다면, 아래 관련 추천글도 확인해보세요!

 

 

[관련 추천글]

#레이저 가공 가능한 두께는 얼마? 레이저 가공이 불가능한 재질은?

 

레이저 가공 가능한 두께는 얼마? 레이저 가공이 불가능한 재질은?

지난 포스팅에서 레이저 가공의 장단점, 레이저 가공기의 종류 등에 대해서도 소개해드렸으니 아래 포스팅부터 읽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레이저 가공이란? 레이저가공의 장점과

kpma.tistory.com

#판금 가공과 프레스 가공의 특징과 차이점, 가공방식 선정방법

 

판금 가공과 프레스 가공의 특징과 차이점, 가공방식 선정방법

철판을 비롯해 금속판을 가공하는 방법에는 판금 가공과 프레스 가공이 있습니다. 다양한 기계 부품들이 이러한 공정으로 제작되고 있는데요. 문제는 이렇게 만들어진 부품들은 비슷해 보이기

kpma.tistory.com

#전해연마의 원리, 가공방법 및 효과

 

전해연마의 원리, 가공방법 및 효과

연마는 금속 가공에 있어서 마무리 가공에 속하는 가공법입니다. 다양한 연마가공 방식중에서 전해연마는 전기분해 작용을 통해 연마를 진행하는 것인데요. 오늘은 전해연마의 개요부터 원리,

kpma.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