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철금속

스테인리스 SUS304, STS304 용도 및 사용하면 안되는 곳

반응형

스테인리스(Stainless)는 이름 그대로 녹슬지 않는 합금강입니다. 비교적 강성이 있어 강도가 필요한 부품에 자주 이용되며, 특성의 장점을 살려 수많은 곳에 사용되고 있는데요. 하지만 어떤 용도에 있어서는 적합하지 않기도 합니다. 오늘은 스테인리스에서도 특히 가장 많이 사용되는 종류중 하나인 SUS304 (STS304)의 적합한 용도와 사용하면 안되는 곳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SUS304 스테인리스 재질을 사용하기 적합한 용도

 

1. 식기세척기

최근에 출시되는 식기세척기는 스팀기능도 들어있기때문에 항상 고온 다습한 상황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절대 녹이 발생하지 않는 재질로 제작되어야하는데요. 이로인해 SUS304 재질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표면의 청결성도 요구되므로 SUS304 선택이 적합합니다.

2. 정밀기계 부품
고밀도 설계에 사용되는 부품은 판 두께가 얇고 강성이 높은 재질이 필요합니다. 수분, 약품 등에 의한 내식성이 있는 재료가 필요하기때문에 스테인리스 재질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3. 특수 지그
DVD 플레이어의 픽업 장치에는 강력한 자석이 붙어 있기 때문에 조립 지그의 부품은 자석에 붙지 않는 재료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자성이 없는 SUS304가 적합하죠. 

 



이번에는 SUS304를 사용하면 안되는 곳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US304 스테인리스 재질의 부적합한 용도

 

1. 접동 부품
일반적으로 스테인레스에서는 "비틀림" 현상이 발생하여 부품이 잘 미끄러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테인리스 사용 시에는 구리스(grease)나 테프론 코팅 등을 이용해야합니다.

2. 전자석 관련 부품
스테인리스는 자석에 붙지 않기 때문에 전자석을 사용한 흡착 부품에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3. 나사, 볼트 및 E링 고정
스테인리스에서는 물림 현상(작동하는 기계의 톱니바퀴 속으로 부서진 조각 등의 이물질이 말려 들어가는 현상)이 발생하므로 나사산을 무리하게 돌리면 파괴(일명 빠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E링 고정 시에도 맞물림이 발생하여 작업 효율을 떨어뜨립니다.



이와 같이 수많은 곳에 사용되어지는 스테인리스도 적합하지 않은 용도가 있는데요. 위 내용은 SUS304에 국한된 것으로, 스테인리스의 종류마다 차이가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스테인리스 재질중에서도 자석에 달라붙는 재질도 있으니까요.

스테인리스에 대해 보다 상세하게 알고싶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스테인리스 스틸의 특징과 종류

우리 주변에서 가장 쉽게 찾아볼 수 있는 금속을 손에 꼽으라면 바로 스테인리스 스틸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주방에서 쉽게 볼 수 있는 각종 냄비와 칼이 바로 그러한 것들인데요. 스테인리스

kpma.tistory.com

 

 

스테인리스가 녹이 슬었다? 금속 녹발생 원인과 녹슬지않는 스텐 종류

철은 표면에 산소와 물이 있으면 화학반응을 일으켜 침식됩니다. 즉 녹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녹이 왜 발생하는지 알기 쉽게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철은 원래 철광석을 정련한 것입니다. 철광석

kpma.tistory.com

 

 

SUS304와 SUS316, SUS430 차이점은? 스테인리스의 등급과 성능

우리가 흔히 알고있는 스테인리스에도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오스테나이트계, 페라이트계, 마르텐사이트계 등 큰 범주도 여러가지로 나뉘고, 그 속에서도 여러가지 재질로 나뉘

kpma.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