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금속 가공에 많이 사용되는 방식이 프레스입니다. 프레스는 정해진 제품을 생산하기위해 반드시 금형이 필요한데요. 이때 사용되는 금속이 바로 SKD11입니다. 금형은 강도, 내마모성, 형상 불변성 등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이러한 특성이 우수한 SKD11이 많이 사용되어지는 것이죠.
오늘은 SKD11이라는 재질이 어떤 금속인지, 그리고 SKD11의 용도와 특징, 규격, 물리적·화학적 성질, 가공 방법 등에 대해 소개합니다.
SKD11이란?
SKD11은 탄소 공구강에 크롬이나 몰리브덴, 바나듐을 첨가한 합금 공구강을 말합니다. 0.55~1.50%의 탄소를 함유하고, 규소와 망간의 함유량을 조정한 탄소 공구강에, 각종 원소를 첨가하여 성질의 향상을 도모한 것인데요. 내마모성이 뛰어나 열처리 변형이 적고 열처리에 의해 경도를 올릴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JIS 규격(JIS G 4404:2015)에 규정되어 있는 강재입니다.
SKD는 'Steel Kougu Dice'의 줄임말로, 'Kougu'는 일본어로 공구를 의미합니다. 'Dice'는 금형을 의미하므로 스틸공구 금형(?)이라는 의미겠죠? 그리고 SKD 뒤에붙는 숫자는 특별한 의미가 없이 개발된 순서를 뜻합니다. 따라서 숫자가 높다고해서 강도가 높아지거나 하진않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SKD11의 용도
SKD11은 주로 프레스 기계 등 다량 생산용 금형에 사용되고 있는데요. 많이 사용되는 용도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전조 다이스
SKD11은 높은 경도와 우수한 내마모성으로 인해 전조 가공을 위한 금형 재질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전조 가공이란 전조다이스 사이에 소재를 끼워 소성변형시켜 원하는 모양으로 만드는 가공법 중 하나입니다.
2. 포밍 롤
위 사진은 포밍 롤 성형시 사용되는 회전 공구입니다. 경도나 내마모성이 필요하므로 SKD11이 필수적이죠.
3. 샤링 블레이드
철판 등을 절단할때 사용되는 절단기를 '샤링기' 또는 '샤링머신'이라고 부르는데요. 철판을 절단하기 위한 칼날(블레이드)에 SKD11 재질이 많이 사용됩니다. SKD11은 담금질을 통해 높은 경도를 얻을 수 있고, 정밀도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죠.
이 외에도 SKD11은 지그, 게이지(제품의 검사 공정에서 형상이나 정밀도 등을 검증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측정 게이지 또는 검사 게이지) 등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오늘은 대략적으로 SKD11의 의미와 용도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다음 포스팅은 SKD11의 특징과 장단점, 성분 등에 대해 소개할 예정이니 아래 링크를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