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플랜지

JIS, ANSI, DIN 규격의 차이점과 이유

반응형

배관이나 플랜지, 밸브 등 관련 업무 종사자라면 JIS, KS, ANSI, DIN 등의 규격에 대해 한번씩은 들어보셨을텐데요. 이러한 규격들이 어느 나라의 어떤 규격인지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한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배관자재 국가별 규격의 종류 - JIS, KS, ANSI, ASME, BS 등

 

배관자재 국가별 규격의 종류 - JIS, KS, ANSI, ASME, BS 등

일반적으로 배관자재인 Pipe, Flange, Elbow 등의 피팅류와 밸브관련된 규격은 보통 JIS, ANSI, ASME, DIN 등이 있는데요. 오늘은 KS를 비롯해 다양한 종류의 규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는 국

saysensibility.tistory.com

 

 

오늘은 대표 규격인 JIS와 ANSI, DIN 규격의 차이점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잘 아시다시피 JIS는 일본공업규격이고, 우리나라는 KS 규격으로 불리며 한국산업표준을 의미합니다. KS규격은 JIS 규격을 토대로 만들어졌기에 큰 틀에서는 동일한 부분이 많고 굉장히 밀접합니다.

 

 

다음으로 ANSI와 ASME 규격도 많이 들어보셨을텐데요. ANSI규격은 미국 국가표준협회, ASME는 미국 기계학회 규격으로 JIS 규격과는 큰 차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DIN 규격은 독일의 산업 및 비산업 표준을 지정하는 공식 기관인 독일 표준화 기구에서 만든 규격으로, 유럽에서 많이 사용되는 규격입니다. 이처럼 JIS와 ANSI, DIN 규격은 제정된 국가도 다를뿐 아니라 실제 세부적인 내용도 차이가 발생하는데요. 그렇다면 우리나라는 KS규격이므로 KS 표준에 맞추면 되지않느냐 생각하실 분도 더러있으실 것 같은데, 결론부터 말하면 안됩니다.

 

 

 

플랜트나 조선업계에 종사하고 있다면, 고객에 따라 고객이 원하는 규격에 맞는 제품을 생산해야합니다. 예를 들어 고객사 국적이 미국이라면 ANSI나 ASME 규격에서 요구하는 조건을 맞춰야하며, 유럽쪽이라면 DIN 규격으로 제품을 생산해야하는 것이죠.

 

 

서두에서도 말씀드렸지만 JIS와 ANSI, DIN 규격은 큰 틀에서는 유사하지만, 세부적으로 들어가면 큰 차이를 보입니다. 단순히 배관파이프 규격만 보더라도 사이즈가 크게 달라지는데요. 이처럼 차이가 발생하는 대표적인 이유는 미터법을 사용하느냐, 아니면 야드파운드법을 사용하느냐의 차이입니다.

 

 

 

미터법

미터법은 길이의 단위를 미터(meter)로 하고, 질량의 단위를 킬로그램(kg)으로 하는 도량형법입니다. 현재 거의 모든 나라가 이 미터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야드 파운드법

야드파운드법은 길이의 단위를 야드(yd), 무게의 단위를 파운드(lb)로 하는 도량형법입니다. 미터법이 국제 도량형으로 승인되기 이전까지 국제적으로 사용해왔으나, 지금은 미국과 영국의 구 식민지에서만 사용되고 있습니다. 재밌는 것은 야드 파운드법은 영국에서 만들어졌으나 현재는 영국도 미터법 위주로 사용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미터법은 10진법이기때문에, 10mm는 1cm, 100cm는 1m 이런식으로 이해하기가 쉽지만, 야드법에서 1피트는 12인치, 1야드는 3피트 이런식이므로 계산하기가 복잡합니다. 대부분의 국가들이 미터법을 사용하는 이유도 잘 아시겠죠? 이처럼 길이를 재는 단위자체가 다르기때문에 규격에 차이가 발생할 수 밖에 없습니다. 예를들어 1인치는 2.54cm이므로, ANSI 규격에서 많이 등장하는 3/4인치는 19.05mm입니다. 단위가 딱맞아 떨어지지않으므로 JIS와 ANSI 규격을 변환해 사용할 수가 없는 것이죠.

 

그렇다면 동일한 미터법을 사용하는 JIS와 DIN은 규격이 똑같을까요? 그런데 그것도 아닙니다. 참 웃기죠? 큰 틀에서는 유사할지 몰라도 세부적인 치수가 다 다릅니다. 예를들어 플랜지를 비교해보면 동일한 배관을 사용하는 사이즈이지만, 두께나 볼트 홀 사이즈, 홀 위치 등 조금씩 차이가 발생합니다.

 

 

만약 ANSI 플랜지와 DIN 플랜지 사이즈가 거의 유사하고, 볼트 구멍도 정렬되어 체결이 가능하더라도, 호환해서 사용하면 안됩니다. 압력 등급이나 다른 사이즈에 차이가 있으므로, 배관이 필요로하는 압력을 버티지 못하거나, 누수가 발생할 수 있거든요. 따라서 JIS와 ANSI, DIN 규격의 제품끼리는 서로 호환해서 사용하지 말아야합니다.

 

카테고리 #플랜지에서 JIS, ANSI, DIN 규격 플랜지에 대해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