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포스팅에서 알루미늄 재질의 특징 및 장단점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포스팅 하단부에 관련 내용들을 링크해두었으니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알루미늄 재질의 대표적인 종류와 특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순수한 알루미늄은 강도가 매우 낮기때문에 다른 금속을 첨가하여 합금으로 만들게 됩니다. 따라서 알루미늄에 철이나 아연, 마그네슘, 구리 등을 첨가해 다양한 종류의 합금을 제작하게 되는데요.
산업용 알루미늄은 최종 제품의 용도 등에 따라 전신용 합금과 주물용 합금 두가지로 구분됩니다. 참고로 전신용 합금은 소성 변형을 이용하여 가공하기 위한 재료로 사용되며, 주물용 합금은 이름 그대로 주조에 사용되는데요. 그럼 전신용 합금과 주물용 합금에 사용되는 알루미늄의 종류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전신용 합금 알루미늄의 종류
A1050
A1050은 순알루미늄계로서 대표적인 재종입니다. 강도는 낮지만 가공성・내식성이 뛰어나 장식품이나 송전선 등에 사용됩니다.
A2017
A2017은 두랄루민이라고 불리는 재종입니다. 내식성은 낮지만 높은 강도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항공기나 자동차, 기계 부품 등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A2024
A2024는 초두랄루민이라고 불리는 재종입니다. A2017보다 높은 강도를 얻을 수 있습니다.
A5052
A5052는 내식성·가공성·용접성이 뛰어나 가장 유통량이 많은 알루미늄 합금입니다. 프레임재나 판금 부품 등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A6061
A6061은 내식성이 우수한 알루미늄 합금입니다. T6 처리라는 열처리에 의해 더욱 높은 내식성을 가지게 됩니다.
A6063
A6063은 내식성, 표면 처리성이 우수하며 압출 제품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알루미늄 합금입니다. 알루미늄 새시나 전재 등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A7075
A7075는 초고속 두랄루민이라고 불리는 재종으로 알루미늄 합금 중 최대의 강도를 얻을 수 있습니다. 현재도 항공기용 재료의 대표로서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주물용 합금 알루미늄의 종류
AC2B
AC2B는 주조성이 뛰어나 일반적인 알루미늄 주조 합금으로 사용됩니다. 엔진의 실린더 헤드나 밸브 바디 등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AC4C
AC4C는 주조성 외에도 내식성, 기계적 성질이 우수한 합금입니다. 미션 케이스나 컴프레서 케이싱 등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ACD10
ACD10은 다이캐스트에 적합한 재료로 주조성·절삭성·기계적 성질이 뛰어나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엔진의 실린더 블록 등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알루미늄 재질의 다양한 종류 및 사용처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다음 포스팅은 알루미늄과 철, 스테인리스, 구리까지 네가지 재질의 특성 및 차이점을 소개해드릴 예정입니다.
[관련 추천글]